주말이 기다려지는 행복한 나무여행 - 나무를 찾아가는 여행 52 주말이 기다려지는 여행
고규홍 글.사진 / 터치아트 / 2010년 7월
평점 :
품절


나무야, 보고 싶다!

<주말이 기다려지는 행복한 나무 여행>이라는 책 제목을 보는 순간, 보고 싶은 나무가 떠올랐다. 그 동안 까맣게 잊고 있었다.  어릴 적 살던 집 마당의 라일락 나무인데 내게는 오랜 친구 같은 존재였다. 라일락 꽃으로 장식도 하고, 잎사귀에 편지도 쓰고 가끔은 나뭇가지에 줄을 걸어 놀았던 기억이 난다. 그래서 지금도 라일락 꽃 향기를 맡으면 그 때 그 시절이 떠오른다. 

이 책은 우리나라 곳곳에 있는 아름다운 나무들을 52개 코스로 만들어 260 그루의 나무를 소개하고 있다. 저마다 나름의 사연과 이야기를 가지고 있어서 그냥 떠나는 여행보다는 나무 여행만의 운치를 느낄 수 있을 것 같다. 몇 백년 동안 한 자리를 지키고 있는 나무야말로 이 땅의 진정한 주인이며 살아있는 역사라 할 것이다.  알면 알수록 보고 싶어지는 나무를 찾아 떠나 볼까?

 

나무야, 정말 멋지다!

소개된 나무들 중에서 직접 본 것은 양평 두물머리 느티나무뿐이다. 4백 년이나 된 '할배 나무'를 가까이서 봤을 때도 웅장하고 멋지다고 생각했는데 멀리서 찍은 전체 사진을 보니 더욱 멋지다.  지리산에 위치한 금대암 전나무는 우뚝 솟은 모습이 강인해보인다.  천연기념물 제 188호인 익산 신작리 곰솔은 전라도와 충정도의 경계선 부근이라  두 지역의 화합과 평화를 위해 제를 올렸다고 한다 . 순천 천자암 곱향나무는 천연기념물 제 88호로서 제자가 스승에게 공손히 절하는 모습처럼 보여 무척 신기하다. 반드시 천연기념물로 지정된 나무만 멋진 것은 아니지만 사진만 보더라도 그 멋과 아름다움에 절로 감탄하게 된다. 나무 여행은 나무뿐 아니라 근처에 가볼만한 유적지도 돌아볼 수 있도록 자세한 설명과 지도가 곁들여져 있다. 그 중 김삿갓이 극찬했다는 아름다운 절경의 물염정과 흥미로운 전설을 지닌 구례 천은사를 꼭 가보고 싶다.

 

나무는 소중해!

에전 같으면 마을 어귀마다 있었을 아름드리 나무들인데 이제는 무관심 속에 방치되거나 훼손된 경우가 많은 것 같다.  그나마 천연기념물이든, 지방기념물이든 지정하여 보호하지 않으면 사라질까봐 걱정스럽다. 과거의 당산 나무처럼 신성하게 여기며 치성을 드릴 수야 없겠지만 적어도 나무의 소중함을 잊지는 말아야겠다. 우리의 조상들은 자식을 낳으면 나무를 심었다. 오랜 세월 정성으로 키워내는 자식처럼 나무를 심고 보살피는 일은 우리 삶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일이다. 사람과 나무가 더불어 사는 일, 그것이 이 땅을 지키며 행복하게 사는 방법이 아닐까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