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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 미러 - 운명을 훔친 거울이야기
말리스 밀하이저 지음, 정해영 옮김 / 다산책방 / 2010년 3월
평점 :
구판절판
매일 아침 거울을 보면 졸린 눈으로 째려보는 사람이 있다. 바로 나.
전혀 새로울 것 없는 자신의 모습이지만 매일 그 모습을 확인하며 하루를 시작한다.
어린 시절에는 내가 아닌 다른 누군가가 되는 상상을 한 적이 있다. 하지만 결국에는 평범하기 그지없는 내 자신으로 돌아와 안심했던 기억이 난다. 가끔 실수하고 모자란 내가 싫을 때도 있지만 '나는 나'여서 행복한 것이다.
<더 미러>는 신비로운 마법의 힘을 지닌 거울이 등장한다. 백설공주의 새엄마가 사용했을 법한 음침하고 스산한 분위기의 청동 거울이다. 이 거울때문에 세 명의 여인은 운명이 뒤바뀐다. 타임머신처럼 시간 여행을 하고 제자리로 오면 좋았을텐데 이들은 운명을 얽히고 만다.
현재 스무 살, 샤이는 결혼을 앞두고 있다. 요양원에 계시던 브랜디 할머니가 집으로 오신 그 날, 마법의 거울은 두 사람의 운명을 바꿔 놓는다. 샤이는 브랜디 할머니가 살던 시대로 가고, 브랜디는 손녀딸 샤이의 몸 속으로 들어간다. 뒤바뀐 두 사람의 운명때문에 브랜디의 딸이자 샤이의 엄마인 레이첼 역시 혼란을 겪는다.
운명을 훔친 거울 이야기.
마법의 거울은 운명의 장난을 친다. 몇 십 년간 '나'라고 믿었던 '나'를 버리고 새로운 '나'로 살게 만든다. 이 거울은 '나' 자신이 아닌 다른 사람의 모습을 비춰준다. 그건 어떤 의미일까? 백설공주의 새엄마가 그러했듯이 우리도 자신 보다는 남을 의식하며 살아간다. 남보다 더 아름답기 위해서, 더 잘 살기 위해서 안간힘을 쓰다가 행복을 놓치고 만다. 운명은 정해져 있다고 낙담할 필요도 없고 낙관할 필요도 없다. 운명은 주인공이 누구건간에 어떻게 부딪히며 살았느냐가 중요하다.
처음에 브랜디는 아버지가 선물해준 거울을 통해 신기한 세상을 엿보게 된다. 그 때문에 그녀는 평범한 삶을 거부하게 된 것이다. 결국 브랜디는 원치않는 결혼을 피하려다가 마법의 거울을 통해 미래의 손녀딸 샤이가 된다. 철부지 스무 살 샤이 역시 결혼을 앞두고 브랜디 할머니가 된다. 누구의 운명이 더 나을 것은 없다. 운명이 뒤바뀐다고 해서 '나'라는 사실이 변하지는 않는다.
외할머니와 손녀딸이 운명이 뒤바뀌면서 그녀의 딸이자 엄마인 레이첼은 혼란스러운 삶을 살게 된다. 이 책을 보며 감탄한 부분이 바로 이러한 설정이다. 여자의 운명은 마법의 거울이 아니더라도 이러한 흐름을 따라간다. 세상의 모든 딸들은 대부분 언젠가는 누군가의 엄마가 된다. 엄마가 되는 순간 딸이었을 때는 몰랐던 엄마의 마음과 통하게 된다. 사랑하면서도 미워하는 존재, 밀어내고 싶어도 마음 한 켠에 자리잡은 존재, 나라는 존재를 가능하게 한 존재.....브랜디와 레이첼, 샤이를 보면서 그들의 운명을 연결짓는 '엄마와 딸'이라는 관계를 생각하게 된다. 한없이 의지했던 엄마가 어느 순간 할머니가 되고, 엄마가 된 딸은 할머니가 된 엄마를 딸처럼 돌보게 된다.
<더 미러>는 '나'를 찾아가는 시간 여행이며, '엄마와 딸'이라는 인연의 끈을 풀어가는 마법 여행이다.
이제 신비한 마법의 거울은 또 다른 누군가를 찾아 여행을 떠날 것이다. 마지막 장을 덮으면서 '바로 지금 이 순간을 살고 있는 것이 마법 같은 일이 아닐까?' 라는 생각이 든다.
" Thank you, My lif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