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콘서트 - 복잡한 세상을 지배하는 경영학의 힘
장영재 지음 / 비즈니스북스 / 2010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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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학을 배워본 적 없는 일반인에게 경영학은 CEO를 위한 것처럼 느껴진다. 하지만 이 책을 보는 순간 깨닫게 된다. 우리의 일상 속에 경제와 더불어 경영이 얼마나 현실적이고 유용한 학문인지를 말이다. 구체적인 예시를 통해서 어렵게 느껴지던 경영학을 좀더 쉽고 재미있게 접근한다. 그래서 책 제목도 '경영학 콘서트'다.

세상을 제대로 볼 수 있는 힘은 역시 지식이다. 아는 만큼 세상을 야무지게 잘 사는 것 같다. 경영학 박사님이 연구소에만 있는 것이 아니라 직접 기업의 경영 현장에서 경험한 내용을 들려주니 이보다 더 좋은 경영학 수업은 없을 것 같다. 그 동안 몰랐던 경제 원리 속 경영의 힘을 알 수 있다.

비행기를 타면서도 그냥 항공요금이 비싸다고만 생각했지 어떻게 가격이 결정되는지는 잘 몰랐다. 여기서 수익경영이라는 용어가 등장한다. 소비자 가치와 시장환경을 고려하여 시장 중심의 가격을 책정하는 것이 수익경영이다. 동일한 상품이라도 소비자가 느끼는 가치에 따라서 가격은 변동될 수 있고, 이러한 가격 차별화는 놀라운 수익으로 연결된다.

항공요금 이외에도 아마존의 책값, 강사의 강연료, 관광호텔까지 가격 차별화 속에는 첨단 수학 알고리즘과 데이터 분석이 숨어 있다. 막연한 경영으로는 수익을 올릴 수 없다. 경영은 과학이며 현실적 도구다.  무모한 리더십, 투자 이론, 고객 서비스로는 문제를 해결할 수 없다. 그런 면에서 경제 활동을 하는 모든 사람은 올바른 경영 능력이 필수라 할 수 있다.

요즘 웬만한 사업장에 적립카드 없는 곳이 없다. 고객이 구매한 금액의 일부를 포인트로 적립하여 되돌려주는 적립카드는 단골 고객, 충성 고객을 확보하기 위한 세일즈 기술이었다. 하지만 과학기술의 발전으로 고객 정보의 분석 처리가 가능해지면서 과학적 마케팅 운영 도구로 사용되기 시작했다. 기업은 이제 소비자가 무엇을 원하는지를 알고 적극적인 마케팅을 펼쳐 큰 수익을 올리고 있다.

카지노와 보험회사는 어떻게 돈을 벌까? 둘의 공통점은 불확실성의 원리를 이용한다는 점이다. 불확실하다는 사실조차 과학적 근거를 바탕으로 분석하면 정확한 예측이 가능하며, 결국 안정된 수익률을 얻을 수 있다.     

" 경영이란 한정된 자원으로 조직이 원하는 최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의사결정이자 과학적인 행동 과정이다."

올바른 판단을 위해서는 문제를 정형화하여 수학 공식으로 표현하는 작업을 한다. 이러한 선형계획법의 등장은 경영이 과학으로 거듭나는 계기가 된다. 그렇다고 해서 기업의 리더가 수학이나 컴퓨터 관련 전공일 필요는 없다. 대신 리더로서 수학적 통찰력과 과학적인 의사결정 이해력은 필수 조건이다. 마찬가지로 일반인이 경영학을 전공할 필요는 없지만 적어도 경영의 원리를 이해하는 것은 필수다. 그런 면에서 이 책은 경영의 원리를 알기 쉽게 알려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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