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완벽주의자 ㅣ 퍼트리샤 하이스미스 선집 4
퍼트리샤 하이스미스 지음, 민승남 옮김 / 민음사 / 2009년 2월
평점 :
절판
책을 읽으면서 깜짝 놀랐다. 이것이 20세기의 에드거 앤런 포라고 일컬어지는 작가의 작품이라니.
솔직히 흥미진진한 추리소설을 기대했다. 그러나 내용 자체가 암울하고 섬뜩한 현실을 그대로 적나라하게 보여주는 소설이다.
이 책은 퍼트리샤 하이스미스의 단편소설집이다. 처음 만나보는 작가지만 느낌이 강렬하다.
일단 차례를 눈여겨 볼 필요가 있다. 두 개의 큰 제목이 보인다. 비슷한 내용을 묶어 놓은 것인 줄 알았더니 원래 두 권의 단편집을 합쳐 놓은 것이다.
[여성 혐오에 관한 짧은 이야기들]
정말 짧지만 여성에 대한 혐오감이 극적으로 전해지는 작품들이다. 악취를 맡는 순간 저절로 얼굴이 찡그려지듯 바로 반응이 온다. 유독 나쁜 여자를 주인공으로 등장시켜 주인공인데도 불구하고 전혀 호감가지 않게 만든다. 불행한 결말을 봐도 동정이나 연민이 느껴지지 않게 말이다. 읽는 사람을 냉정하게 만든다. 세상에 수많은 여자들 중에 하필이면 이런 여자들만 모아놓다니, 정말 대단하다. 여자라는 인간의 어두운 심리가 낱낱이 파헤쳐진 느낌이다. 보고 있는 사람마저 울적해진다.
혹시나 이 이야기들 때문에 여성을 혐오하는 사람은 없겠지만 굳이 실망스럽고 혐오스런 주인공들을 만나고 싶은 사람이 아니라면 피하는 것이 상책이다.
[바람 속에서 서서히, 서서히]
여기 작품들은 약간 추리소설 분위기가 느껴진다. 뭔가 기발한 상황 속에서 반전이 있다. 앞서 이야기만큼 불쾌하지는 않지만 역시 어둡고 기이하다. 인간의 악한 본성이 여기저기서 튀어나온다. 우리가 평소에는 눈치챌 수 없는 인간의 다양한 모습들을 확인하게 된다. 아무래도 단편소설이다 보니 하이스미스의 매력을 제대로 느끼기에는 부족한 것 같다.
앨프리드 히치콕 감독에 의해 영화화 되었던 첫 장편 <낯선 승객>이나 추리 작가로서 인정받은 <1월의 두 얼굴>과 같은 작품을 읽어봐야 될 것 같다. 퍼트리샤 하이스미스라는 작가를 이제 처음 알게 됐는데 1995년 이미 세상을 떠났다고 한다. 이 책을 통해 알게 된 작품도 20 여 년 전에 나온 것이다. 그런데도 섬뜩하고 예리한 묘사가 신선하게 느껴진다.
부조리한 현실과 비뚤어진 인간 심리에 대한 그녀만의 작품 세계를 아주 조금 맛 본 느낌이다.
1809년 1월 19일 미국 보스턴에서 출생한 에드거 앨런 포, 그리고 112년 뒤인 1921년 1월 19일 미국 텍사스에서 퍼트리샤 하이스미스가 태어났다. 우연인지 운명인지 그녀의 문학적 영웅은 에드거 앨런 포였다고 한다. 그렇다면 그 다음을 잇는 위대한 작가는 미래의 1월 19일에 기대해야 되는 것일까? 위대한 작가는 타고나는 것이 아닐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