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칼 비테의 공부의 즐거움 - 아이와 함께 읽어야 더 효과적인 자녀교육 바이블
칼 비테 지음, 남은숙 옮김 / 베이직북스 / 2008년 7월
평점 :
구판절판
칼 비테의 영재교육에 관한 책을 읽으면서 조기 교육의 효과를 알게 됐다. 그런데 이 책은 그 교육을 받았던 아들 칼 비테 주니어가 쓴 자녀교육서다. 어떻게 자신의 아버지가 교육을 했는지에 대한 내용과 자신의 의견을 적고 있다.
대부분 아버지의 소신이 옳았고 그 덕분에 자신은 행복한 유년 시절을 보냈다는 점을 이야기한다. 우리는 흔히 칼 비테 주니어가 5,6세 무렵 정확한 독일어를 구사하고, 그 후 1년 만에 불어를, 이태리어는 6개월에, 라틴어는 3개월에 마스터한 사실을 보며 놀라워한다. 이미 천재로 인정받은 그는 13세에 기젠 대학에서 철학박사 학위를 수여 받고, 16세 때 하이델베르크 대학에서 법학박사 학위를 수여 받아 대학교수로 임명된다. 83세로 생을 마감할 때까지 법학 강의를 하면서도 단테에 대한 연구로 큰 업적을 남겼다. 타고난 천재니까 당연한 거라고 여기겠지만 그는 아버지의 교육 덕분에 가능했다고 말한다.
그러니, 자녀를 키우는 부모라면 칼 비테 교육법에 관심 갖지 않을 이가 없을 것이다. 태어난 지 15일부터 시작했다는 지능훈련은 아이와 함께 놀아주며 감각을 키우는 방법이다. 두뇌계발과 신체발달을 위한 운동을 통해 건강한 영재를 만든 것이다. 가장 인상적인 것은 칼 비테는 배움의 즐거움을 알려주면서 배움의 참된 의미를 깨닫게 해주었다는 점이다.
배움이란 바로 자신의 마음을 즐겁게 하는 데 그 의미가 있다.
만약 배움이 인생을 더 즐겁게 만들지 못한다면,
그 인생이 무슨 의미가 있겠는가? (323p)
지식의 축적은 교육의 중요한 기능 중 하나란다.
하지만 창의력과 사고의 전환은 자신의 노력으로 직접 얻어야 해.
너 역시 배움과 지식의 관계를 이해해야만 네가 원하는 일을 이룰 수 있단다.
배움의 최종 목적은 바로 지혜를 얻는 일이야.
나의 가장 큰 바람 역시 네가 지혜로운 사람으로 성장하는 일이란다. (339p)
역시 훌륭한 아버지 밑에 훌륭한 아들이 나오는 것 같다. 잘못된 교육방식으로 인해 무한한 가능성을 지닌 아이들을 망쳐서는 안 될 것이다. 부모로서 반드시 읽어야 될 책이라고 생각한다. 칼 비테 교육법 그대로 키울 자신은 없지만 적어도 어떻게 키우는 것이 아이를 위한 방법인지 알게 됐다. 세상에 완벽한 부모란 존재하지 않을 것이다. 아들 칼 비테 입장에서도 아버지를 이해하지 못한 부분이 있으니까 말이다. 순수한 재미를 위한 장난감은 절대 사주지 않은 것과 품행이 바르지 못한 친구와는 절대 놀지 못하게 한 것이 그렇다. 아들 입장에서는 가끔 단순한 재미를 위한 장난감도 필요할 수 있는 것이고, 어릴 때 말썽쟁이 친구라도 우정을 나눌 수 있는데 사귀지 못한 것은 아버지의 선택 때문이다. 이런 작은 부분들을 제외하면(잘못된 점이 아니라 약간 섭섭한 정도) 정말 나무랄 데 없는 아버지였다. 오히려 그 점이 이 책을 읽는 독자를 주눅들 게 한다. 훌륭한 자녀 교육법을 편안하게 한 권의 책으로 읽으면서 엄살을 부리게 된다. 과연 내가 제대로 할 수 있을까?
조기 교육으로 영재를 만드는 일은 힘들 것 같고, 공부의 즐거움을 알도록 키우고 싶다. 또한 올바른 인격 형성을 위한 노력에 힘쓰고 싶다.
우리나라의 교육열은 세계적인 수준이지만 아이들의 행복지수는 그리 높지 않은 것 같다. 아직 어린 학생들까지 학업 스트레스를 받는다고 하니 ‘공부의 즐거움’은 기대하기 힘들다. 문제는 어른들이다. 배움의 목적이 순수하지 않으면 배우는 사람은 지치고 힘들 수 밖에 없다. 우리 아이들을 위해서 인생의 중요한 배움의 가치를 알려주고 싶다면 이 책을 통해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어쩌면 배움의 가치를 제대로 모르는 어른들이 많기 때문에 문제가 생기는지도 모른다.
부모는 자신이 믿고 아는 것을 자녀들에게 가르친다. 부모의 교육은 자녀의 인생을 결정지을 만큼 중요하다. 어떤 부모는 아이를 천재로 만들고, 어떤 부모는 아이를 형편없는 인간으로 만든다. 좋은 부모도 결국은 올바른 배움을 통해 될 수 있다는 사실을 새삼 느끼게 된다.
인생은 공부다. 그러니까 행복한 인생을 살고 싶다면 공부가 즐거워야 가능할 것이다. 칼 비테의 교육법을 통해 그 방법을 배워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