꽃 할아버지의 선물 - 5세+
마크 루디 지음 / 키득키득 / 2008년 6월
평점 :
절판


 < 꽃 할아버지의 선물 >은 어떤 동화책일까요?

 

글이 필요없는 그림책이에요. 그림뿐이라고 해서 단순한 유아용 그림책은 아니에요.

대상연령은 5세 이상이라고 되어 있지만 어른들에게도 좋은 선물이 될 만한 멋진 동화책이네요.

전 이 책을 보면서 문득 장 지오노의 <나무를 심은 사람>이 떠오르더군요.

혼자서 황무지 땅에 끊임없이 나무를 심은 양치기 할아버지는 묵묵히 나무를 심는 일을 통해 세상을 아름답게 변화시켰지요.

세상을 변화시키는 일은 말이 필요없는, 그저 소신 있는 행동이 필요할 뿐이지요.

그런 면에서, 이 책 속에 단 한 줄의 글도 없다는 것은 굉장히 심오한 의미를 지닌 것 같아요.

꽃 할아버지는 온통 잿빛인 마을에 오시지요. 어둡고 칙칙한 마을 분위기처럼 사람들의 표정도 우울하고 시무룩해요.

집집마다 열려 있는 창문을 통해 마을 사람들의 모습을 볼 수 있지요. 꽃 할아버지는 <팝니다>라는 표지판이 있는 700번지 집에

살게 돼요. 낡은 창문을 고치고 예쁘게 페인트칠도 하고 정원을 가꾸지요. 잡초투성이 정원에는 파릇파릇한 잔디와 예쁜 꽃들이 활짝 피어나요. 마을 사람들에게 예쁜 꽃을 선물하면서부터 마을이 조금씩 바뀌게 돼요. 꽃을 든 사람들은 저마다 즐겁고 행복한 일들이 생겨나요. 싸우거나 친구를 괴롭히던 소년도 꽃 한 송이를 들고 행복한 미소를 짓지요. 한 소녀는 외로운 군인 할아버지에게 꽃을 선물하며 따뜻한 마음을 나누지요. 집집마다 창문가에는 예쁜 꽃들이 피어나고 마을 사람들의 표정도 즐겁고 행복해보여요. 이제 마을은 알록달록 색색의 꽃들처럼 화사하고 아름답게 변했네요.

그런데 꽃 할아버지는 처음 마을에 오셨던 그 모습으로 마을을 떠나시네요. 어디를 가시는 걸까요?

꽃 할아버지가 찾아 간 곳은 또 다른 잿빛 마을이네요. 주소가 적힌 쪽지를 들고 누구를 찾아 가신 걸까요?

그 주인공은 한 소녀였어요. 바로 처음 마을에 살았던 그 소녀에게 꽃 한 송이를 선물하고 떠나시네요.

마지막 장에 소녀가 기뻐하며 꽃 선물을 받는 모습은 이 책을 보는 모든 사람들의 모습이 아닐까 싶네요.

 

꽃 할아버지는 '사이좋게 지내라.', '열심히 일해라.','어려운 사람을 도와줘라.'라고 말하지 않아요.

정성껏 가꾼 꽃들을 그냥 마을 사람들에게 나눠주는 일을 하지요.

꽃 선물을 받은 사람들은 누가 뭐라고 말하지 않아도 꽃처럼 아름다운 마음을 느끼게 돼요.

꽃을 나누는 일은 마음을 나누는 일과 같아요.

 

아이와 이 책을 보면서 많은 생각을 하게 되네요.

적혀진 글이 없으니까 우선 그림을 바라보게 되고, 어떤 모습인지를 상상하게 돼요.

'턱을 괴고 어깨가 축 쳐진 채 앉아 있는 것을 보니 고민이 있는 것 같네.'

'저기 심술궂은 남자애는 왜 자꾸 친구들을 괴롭힐까?'

마치 아이와 창 밖으로 마을 사람들을 바라 보며 이야기를 나누는 것 같은 느낌이 들어요.

상대방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묵묵히 바라볼 필요가 있다는 것을

이 책을 통해 배우게 되는 것 같아요.

아이도 글로 적힌 내용을 읽었다면 그 내용만 알았겠지만

그림으로 표현된 마을을 보면서 구석구석 많은 이야기들을 상상하게 되는 것 같아요.

수많은 말이나 글보다 그림 한 장이 주는 메시지가 더 강렬하다는 생각이 들어요.

흔히 '사랑해요.'라는 말을 대신하기 위해 꽃을 선물하듯이

이 책도 보는 사람들에게 '꽃처럼 아름답게 살아요.'라고 말해주는 듯 해요.

 

아이들을 위한 동화책답게 모서리가 둥글게 되어 있어서 참 좋네요.

뾰족뾰족 모서리 같은 사람이 아니라 둥글둥글 원만한 사람이 되라는 깊은 뜻도 포함된 거겠죠?

<꽃 할아버지의 선물>은 아이들에게 꽃과 같은 아름다운 마음과 무한한 상상력을 함께 선물해주는

행복한 책이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