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퍼 기억력의 비밀 - 기네스북에 오른 기억력 천재 에란 카츠
에란 카츠 지음, 박미영 옮김 / 민음인 / 2008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천재적인 기억력의 소유자인 에란 카츠가 말하는 슈퍼 기억력의 비밀은 의외로 간단하다.

세상에 기억력은 좋고 나쁘고의 구분이 없다는 것이 중요하다.

본인이 특별한 재능을 타고난 것이 아니란 점은 누구든 가능하다는 의미가 될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책에 관심을 갖는 대부분의 사람이 그렇듯 자신의 기억력을 과소평가한다. 왜 기억력이 나쁜지에 대한 핑계를 대자면 할 말이 많다.

중요한 약속을 깜빡 잊는다거나 물건이 어디에 있는지를 못 찾는 등의 일상적인 문제들은 흔하다. 자주 잊는 이유가 무엇인지는 중요하지 않다. 잊는다는 사실에 초점을 맞춘 태도가 문제인 것이다. 부정적인 면에 초점을 맞추고서 잘 되길 바란다면 무리가 있다.

방법은 한 가지다. 스스로 긍정적인 마음을 갖고 꾸준히 연습을 하는 것이다.

기억력을 좋게 하려면 자신감을 가져야 한다는 말이다. 무슨 일이든 자신감이 있어야 잘 해낼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 물론 책 속의 기억력 테스트 점수는 좋지 않지만 실망하지 않는다. 좋았다면 이 책을 읽을 필요도 없었을 것이다.

기억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연상 작용을 활용한다. 신기하게도 엉뚱하고 기괴한 상상으로 연상된 단어들은 쉽게 기억이 남는다. 실제로 10개 단어 정도는 이런 연상 방법으로 기억할 수 있다. 처음부터 욕심을 부리기 보다는 차근차근 집중해서 기억력 연습을 하다 보면 가능하다고 한다.

모든 것을 쉽게 기억하는 방법은 머리 속을 익숙한 몇 개의 방으로 나누고 차례대로 정리하는 작업을 상상하면 된다. 평상시에 무작정 기억하는 것과는 근본적으로 다르다. 아무렇게나 기억을 하는 것은 청소 안 된 지저분한 방과 같다. 머리 속에 담겨는 있지만 제대로 기억해낼 수 없는 상황이다. 차곡차곡 정리하듯이 연상 방법을 이용하는 것은 재미가 있다.

사람은 재미있고 흥미로운 일을 더 잘 기억하는 것처럼 기억하는 일도 마찬가지다.

이 책을 읽고 정말 슈퍼 기억력을 가질 수 있을까?

믿지 않으면 이룰 수 없다. 왠지 기억력에 대한 저자의 조언은 인생에 대한 마음 자세와도 동일한 것 같다. 강한 동기부여와 긍정적인 태도는 인생에서도 중요하다.

슈퍼 기억력을 가지고 싶은 진짜 이유는 좀더 나은 멋진 인생을 위해서다. 기억력이 좋아지는 것이 실제로 이득이 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더 큰 이유는 자신에 대한 믿음과 의지가 강해지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책에서 소개된 연습 방법은 두 가지다. 숫자에 맞추어 단어 기억하기는 일반적으로 이용되는 암기 법이고, 카드 기억하기는 상상을 동원하여 카드를 단어로 바꾸어 이야기를 만드는 방식이다.

풍요롭고 아름다운 삶을 위해 기억력 훈련이 즐거운 하나의 놀이가 될 것 같다.

기억력 천재가 알려준 슈퍼 기억력의 비밀은 더 이상 비밀이 아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