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중심의 경영
찰스 G. 코크 지음, 문진호 옮김 / 시아출판사 / 2008년 4월
평점 :
품절


 

시장중심의 경영은 무엇인가?

이 책의 저자인 찰스 G. 코크는 코크 인더스트리즈의 회장이며 CEO. 그는 자신의 성공을 한 권의 책으로 설명하고 있다. 시장중심 경영의 경영원리를 통해 세계 최대 규모의 사기업이 되었다.

기업의 성공이란 수익성 창출이라는 결과물이지만 눈 앞에 이익만을 좇다 보면 미래의 엄청난 이익을 놓칠 수 있음을 알려 준다. 현재 큰 성공을 거둔 코크 인더스트리즈도 항상 성공 가도만을 달렸던 것은 아니다. 사업적 실패, 법정소송 등으로 어려움이 있었다. 그러나 어려운 상황을 시장중심 경영의 다섯 가지 요소를 적용하여 잘 극복해냈다.

시장경제란 실험을 통한 발견의 과정으로 여긴다면 사업적인 실패는 당연한 것이다. 피할 수 없는 실패라면 실패를 두려워하기 보다는 실패를 경험할 때 어떻게 그 손해를 최소화할 수 있는지를 생각하는 것이 성공 비결일 것이다.

코크 인더스트리즈가 어떤 기업인지는 잘 모른다. 하지만 그들의 주요 지도원칙이 하나의 기업으로서 모든 일을 합법적이고 정직하게 해결한다.라는 점을 볼 때 꽤 긍정적으로 느껴진다. 그들이 추구하고 있는 시장중심 경영은 인간행동학에 근간을 두고 있다. 인간이 자신의 행동을 통해 어떻게 최고의 결과를 얻을 수 있을지에 대해 이론과 실천을 결합하여 발전시킨 것이 시장중심 경영의 핵심적인 다섯 가지 요소들이다. 비전, 장점과 재능, 지식 프로세스, 결정 권한, 인센티브가 그것이다. 코크 인더스트리즈의 시장중심 경영은 인간행위의 과학을 기업에 적용하여 성공한 사례임을 보여준다.

이 책은 시장중심 경영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위한 설명서라고 할 수 있다.

성공 비결인 시장중심 경영을 이용하여 지속적인 가치창조를 얻고 싶다면, 섣불리 그 의미만을 파악하여 잘못 적용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고 충고하고 있다. 기업의 지도자들뿐 아니라 직원들도 시장중심 경영의 전체적인 적용과 이해를 통해 개인적 지식을 습득해야 한다고 말한다. 대기업의 지도자로서 올바른 가치관과 기업가 정신을 갖춘다는 것은 단순히 경제 모델이 아닌 존경할만한 정신 모델이 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는 시장중심 경영을 구성하는 데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한 것은 단연 독서와 학습으로부터 얻은 지식이라고 말한다. 그것이 개인적 지식의 습득이며 긍정적인 자기 변화 과정을 뜻한다.

이 책을 통해 시장중심 경영이 무엇인지를 조금은 알게 됐다. 찰스 코크가 말하는 시장중심 경영은 일반적인 경영원리를 뛰어넘어 일반인들에게도 비전을 제시해준다. 불확실한 미래를 더 이상 두려워만 할 것이 아니라 진정한 가치 창조를 위하여 어떻게 대처할 지에 대한 도움을 준다. 한 기업이 발전하는 과정을 통해 올바른 가치관과 기업가 정신을 갖춘 지도자의 힘이 무엇인지를 알게 됐다. 우리 사회도 시장중심 경영을 통해 원칙적 기업가 정신의 문화가 조성되기를 바란다.

내게 <시장중심의 경영>이 알려준 것은 한 마디로 끊임없는 배움과 발전 과정의 중요성이다. 단순히 성공 방식을 배우기 보다는 나만의 성공 방식을 찾으려는 노력이 더 중요하다는 점을 배웠다. 치열한 경쟁 사회에서 살아남아 성공하는 방법은 진정한 자신만의 가치 창출일 것이다.

 

원리를 포착해낼 수 있는 사람은 성공적으로 자기만의 방식을 찾아낸다. 반면 원리를 무시한 채 방법만을 찾아내려는 사람은 자연히 어려움을 겪을 수 밖에 없다.

                        - 랄프 월도 에머슨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