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우리는 대화가 필요해 - 진정한 소울메이트를 꿈꾸는 그와 그녀를 위한 대화의 기술
노먼 라이트 지음, 오혜경 옮김 / 웅진지식하우스 / 2008년 3월
평점 :
절판
우리는 사랑 없이 살 수 있을까?
세상에 사랑이 없다면 살 맛도 없을 것이다.
그렇다면 대화 없이 살 수 있을까?
말도 안 된다. 말을 할 수 없는 경우가 아니라면 대화 없이 상대방을 이해하기란 너무나 힘들다. 설사 대화하다가 싸울지라도 대화가 없다면 답답해서 못 살 것 같다.
이 책은 사랑하는 그와 그녀를 위한 행복한 대화 기술을 알려 준다.
사랑에 막 빠진 순간에는 대화 기술이 중요하지 않을 정도로 서로의 마음이 잘 맞는다. 그러나 점점 시간이 지나고 서로가 익숙해지면 오히려 대화가 안 되고 다투게 된다. 아마도 많은 남녀 관계가 비슷할 것이다. 그것은 진정한 소울메이트를 만나지 못해서가 아니라 남자와 여자의 차이를 몰라서일 것이다. 이때 현명한 대화 기술은 서로의 사랑을 확고하게 해주는 행복의 열쇠가 될 것이다.
우선 여자와 남자는 서로 다른 행성이라고 생각하자.
유행가 가사처럼 여자와 남자는 평행선인지도 모른다. 같은 방향을 향해 갈 수는 있지만 같은 방식으로 가길 강요한다면 문제가 생긴다. 왜냐하면 여자와 남자의 뇌는 근본적으로 다르기 때문이다. 어쩌면 다른 어떤 이유보다 더 설득력 있고 도움이 되는 사실이다.
왜 다르냐고 따지고 불평하기 보다는, 일단 다르다는 점을 인정하는 것이 서로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된다.
책에서는 어휘, 스타일, 보디랭귀지, 감정표현, 사고 패턴을 설명해준다. 자신의 방식을 파악하고 상대방을 어떠한지를 살펴보는 것이다.
그러나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사랑하는 마음이다.
내가 누군가를 사랑한다는 것은 그 사람의 모든 것을 받아들일 준비가 되어있다는 것이다. 작가의 표현처럼 서로의 주파수를 맞추고 채널을 고정하는 일이다. 그리고 공감하는 일이다.
마음을 다해 들어주고 감정을 나누면 사랑은 더욱 깊어질 수 있다.
사랑하는 그 사람과의 대화가 원만하지 않은 사람이라면 이 책이 많은 도움을 줄 것이다.
이 책을 읽고자 한다면 적어도 그 사람에 대한 애정이 있다는 의미일 것이고, 노력하겠다는 의지가 있는 것이다.
작가의 다양한 조언들 중에 단연 으뜸으로 꼽고 싶은 것은 “그럼에도 희망을 선택하라.”이다. 세상에 모든 문제가 그렇듯이 부정적인 면보다는 긍정적인 면을 바라봐야 해결할 수 있다. 남녀 관계도 마찬가지다. 서로의 문제점을 들춰내고 불평하기보다는 함께 경험했던 최고의 순간을 떠올리며 무엇이 문제 해결에 도움이 될 지에 집중하는 것이다.
우리는 원래 대화가 안 된다고 단정짓기 보다는 어떻게 대화를 잘 할 수 있을지 고민하고 노력하려는 마음이 최고의 해결책이다.
즐겁고 원만한 대화를 나누고 싶다는 소망을 가지고 이 책을 읽으면, 누구든지 <우리는 대화가 필요해>에서 <우리는 행복해>로 바뀌게 되리라 기대해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