긍정적 알파(α) 컨슈머를 만드는 유니크 브랜딩 - 기대를 넘어서는 특별한 경험과 브랜드 약속, 그리고 진정성
스캇 데밍 지음, 황부영 옮김 / 비앤이북스 / 2008년 2월
평점 :
절판


 

광고, 마케팅, 브랜딩에 대해서 아는 것이 별로 없다.

그래서 유니크 브랜딩은 뭘까?라는 단순한 호기심에서 이 책을 펼쳤다.

이런, 정말 제목처럼 독특한 형식이다. 우리가 어릴 적 교훈으로 삼던 우화를 통해 브랜딩을 설명하고 있다.

저자는 단도직입적으로 말한다. 마케팅과 전혀 상관없는 당신에게도 이 책은 필요하다고.

세상을 살아가는 모든 사람들에게 필요한 책이라고 당당히 선포한다.

굳이 우화 형식을 빌려 브랜딩을 설명한 이유는 이 두 가지 모두 우리의 가치관, 신념의 문제와 연관 있기 때문이다. 이 부분에 크게 공감했다.

개인에게도 적용할 수 있는 새로운 브랜딩 개념을 다룬 점에서 기발한 방식의 자기계발서라는 생각이 들었다. 브랜딩의 주체는 나 자신이다. 우리 모두가 하나의 브랜드라는 사실은 더 이상 새롭지 않다. 문제는 현재의 나를 살펴보고 나만의 브랜드 창조와 구축, 유지에 대해 배울 수 있다는 점이 좋았다.

여기서 브랜딩의 핵심은 관계 구축이다. 이것이 일반 광고나 마케팅과의 차이일 것이다. 사람 사이의 관계를 구축하는 일은 역동적이며 부단한 노력이 요구된다. 즉 자신이 브랜드라는 인식을 확실히 해야만 진정성이 확보된다. 사람간의 신뢰는 한 순간에 생겨나지 않듯이 브랜딩이 성공하려면 진실함을 담고 있어야 한다.

사회 생활을 하는 개인은 고객이 될 수도 있고 직원이 될 수도 있다. 브랜드는 한 개인의 정체성, 신념, 가치관을 표현하는 것이다. 상대방 입장에서 생각할 수 있다면 지속적이며 강력한 브랜드를 구축할 수 있는 것이다.

아기 돼지 삼형제의 교훈처럼 브랜드라는 집은 누구나 만들 수 있지만 끝까지 안전하고 든든하게 자신을 보호해 줄 집은 쉽게 만들어지지 않는다.

성공은 자신만의 강력하고 감동적인 브랜드를 구축하는 데 달려 있다. 그리고 브랜드를 구축하는 방법은 알파 컨슈머를 만들어야 가능하다. 알파 컨슈머란 첫째가는 고객이란 뜻으로 브랜드에 대한 열렬한 팬이자 전도사를 자처하는 이들을 말한다.

저자가 말하는 유니크 브랜딩은 결국 성공적인 인간 관계, 의사소통을 이야기한다. 진정성 있는 브랜드 정체성은 진실되고 믿을만한 나 자신이 되어야 가능하다. 말과 행동을 통해서 다른 사람의 신뢰를 얻는다면 그들은 기꺼이 나의 브랜드를 칭송해줄 긍정적인 알파 컨슈머가 되어 줄 것이다.

어린 시절 보았던 우화 내용을 모르는 사람은 거의 없을 것이다. 그러나 우화의 교훈을 자신의 삶에서 활용하는 사람은 얼마나 될까? 저자는 우리 삶에 필요한 조언들을 우화를 통해 쉽게 알려준다. 양의 탈을 쓴 늑대는 언젠가 들키게 되어 있다. 자신의 정체성을 제대로 알고 진심으로 세상과 소통할 수 있는 사람에게 성공의 열쇠가 주어질 것이다.

이제는 진정한 브랜딩이 무엇인지 알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