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은 위대하지 않다 (양장)
크리스토퍼 히친스 지음, 김승욱 옮김 / 알마 / 2008년 1월
평점 :
구판절판


 

제목을 보는 순간 사람들은 어떤 반응을 보일까?

이것이 이 책이 주는 매력이다. 단지 제목만으로도 논란의 여지를 준다.

종교를 믿는 다수에게는 불쾌감을 줄 것이다. 아마 책 내용도 보기 전에 저자를 오만한 인간으로 치부할 수도 있다. 신의 존재를 평가한 단 한 마디의 위력은 대단하다.

나 역시 책을 읽기 전부터 제목을 화두 삼아 생각에 빠졌다. 신은 위대하지 않다.는 말이 내겐 어떤 의미로 다가오는가? 그다지 충격은 아니었다. 오히려 신의 존재와 종교에 관해 생각할 수 있어서 반가웠다. 극단적으로 신은 죽었다.거나 신은 없다.가 아니므로.

우리 사회가 발전하기 위해서는 다양하고 자유로운 사고가 필요하다. 이제까지 성역처럼 굳건히 유지된 종교의 영역에 과감히 도전장을 내민 용기와 지성에 박수를 보내고 싶다.

일반 사람들도 종교적인 토론은 피한다. 그건 각자의 취향처럼 간섭할 문제가 아니라고 여기기 때문이다. 그러나 종교로 인해 이 사회, 세상이 악영향을 받는다면 그것은 모두의 문제가 된다.

저자는 수많은 종교 중 유일신을 믿는 기독교, 유대교, 이슬람교를 먼저 살펴본다. 각 종교의 경전을 통해 신의 존재를 파악하는 것이다. 우선 구약과 신약 성서의 내용에 대해 이성적인 잣대로 다양한 의문점을 제기한다. 이제까지 기독교를 믿으면서 의문이 생기는 것조차 회피해야 했던 내겐 새로운 해석이다. 종교적인 의문은 나약한 신앙인의 모습으로 비난 받기 쉽다. 그래서 종교적인 의문을 품기 보다는 권위 있는 종교적 신념을 따르는 길을 택하게 된다.

이 책을 읽으면서 문득 어린 시절 종교에 대해 느꼈던 충격이 떠오른다. 전지전능한 하느님은 남자로 표현되고, 여자는 죄인이기 때문에 성전에서는 머리를 가려야 한다는 말을 듣고 무척 속상했었다. 왠지 남자가 더 우월한 존재인양 뻐기는 것 같아 기분 나빴다. 그런데 아무도 그런 문제는 신경 쓰지 않았다. 따진다고 해결될 문제가 아니니까.

그 뒤에 미션 스쿨이란 곳에 6년을 다니면서 종교적 혼란을 경험했다. (다른 얘기지만 우리나라는 왜 종교 단체가 마음대로 학교를 설립하게 만들면서 정작 학생들은 학교를 선택할 수 없게 만드는지 이해할 수 없다. 종교의 자유가 학생은 제외되는 건지. 전학 온 어떤 친구는 불교 학교여서 매주 불경을 외어야 했다고 한다. 사실 지금은 어떻게 바뀌었는지 모른다.) 학생들의 종교와 상관 없이 진행되는 성경 수업에서는 어떤 목사가 기적을 행하는 비디오를 보곤 했다. 어떤 친구는 천주교에 대한 비판과 교황은 악마적인 존재라는 다소 과격한 만화를 보여주기도 했다. 꽤 친한 친구였는데 종교적인 면에서는 나를 길 잃은 양 취급을 했다. 그러나 정작 혼란스러운 것은 어느 쪽을 믿느냐의 문제가 아니었다. 왜 같은 하느님을 믿으면서 서로의 종교를 비판하는지 이해할 수 없었다. 하느님이 한 분뿐이시라면 굳이 어떤 형태의 종교를 믿든 무슨 상관인지 모르겠다. 신이 종교를 만들었다면 더욱 그렇다.

신이 만든 종교를 가지고 서로 싸운다는 것이 모순이다. 무엇이 진실인가?

결국 종교는 인간이 만들었다는 점을 인정할 수 밖에 없다.

종교의 본질은 인간을 개선하는 것이지 일정 종교의 확장은 아니다. 그런데도 종교를 내세워 논쟁하는 사람을 보면 그의 믿음을 의심하게 된다. 종교가 인간을 선하게 만들지 못한다는 증거가 되니까.

다만 저자가 이 책을 통해서 말하고자 하는 것은 종교는 위대하지 않다.는 것이다. 오히려 역사적으로 볼 때 종교는 위험하다.는 점을 보여준다. 종교는 탐욕과 이기심으로 물든 인간에 의해 타락의 길을 걸었다. 종교라는 이름을 걸고 벌어진 전쟁과 대학살이 이를 증명한다. 종교가 아무리 숭고한 목적을 지녔다고 해도 비극적인 역사를 외면할 수는 없을 것이다. 신에 대한 존재 유무와 평가는 여전히 논쟁거리로 남는다. 이런 격렬한 논쟁을 감수하고 이 책이 출간된 이유는 무엇일까? 인류 발전을 위해서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를 밝히고자 함이 아닐까 싶다. 이 책을 통해 지루한 종교적 논쟁 보다는 발전적인 토론의 장이 열리기를 바란다.

사람의 진정한 가치는 상상 속의 것이든 진짜이든 진리를 소유하고 있는지 여부로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 진리에 도달하기 위한 진지한 노력에 의해 결정된다.

진리의 소유 여부가 아니라, 진리를 추구하는 것이 중요하다.

 - 고트홀트 레싱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