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어주는 엄마 - 아이의 자신감을 키워주는 육아 코칭
이와이 도시노리, 시도 후지코 지음 / 파프리카(교문사) / 2008년 1월
평점 :
절판


 

<들어주는 엄마>는 실습서다.

일반 육아 책에 비해 얇은 편이지만 내용은 매우 실용적이고 효과적이다.

아이들은 외모나 성격처럼 다양한 개성을 지닌 인격체다. 우리가 심리 책을 본다고 해서 모든 사람의 심리를 파악하기는 힘들다. 아이를 키우면서 경험하는 문제들은 비슷하기는 하지만 해결방법이 똑같을 수는 없는 것 같다. 그래서 어떤 육아 전문가보다 엄마의 역할이 더 중요하다. 내 아이를 가장 잘 이해하고 많이 아는 사람이 엄마기 때문이다.

이 책은 아이와의 대화 방법을 구체적인 예시를 통해 알려준다.

나는 어떤 엄마일까? 책에서 강조한 귀 기울여 듣기보다는 일방적인 명령을 하는 독재자 스타일 이었다. 그러니 아이가 말을 안 들어서 힘든 것이 아니라 내가 아이의 말을 듣지 않았던 것이다. 독재 치하(?)에서 순순히 말을 듣던 아이가 조금씩 크면서 반항을 시작했다. 처음에는 당황했다. , 말 잘 듣던 착한 애가 왜 변했지?

품 안에 자식이라고 그저 내 품에서 아이를 놓지 않고 있었다. 아이는 독립적인 한 인격체가 되어가고 있는데 말이다. 일방적으로 결정을 내리고 아이를 이끌어주는 것은 아이의 독립심을 방해할 뿐이다. 그래서 치마바람이 부모가 원하는 아이로 키울 수 있을 지는 모르지만 아이의 행복은 장담하기 어렵다.

내가 아이에게 바라는 것은 무엇일까?

아기일 때는 그저 건강하기만을 바랐다. 그런데 커갈수록 기대와 욕심이 같이 커졌다. 아이를 위해서라고 말하면서 엄마의 욕심을 채우려 했던 것 같다. 아이는 항상 엄마를 향해 마음을 열고 있는데 엄마가 그 마음을 몰라준다면 아이의 심정은 어떨까?

아내가 열심히 이야기를 하는데 남편은 신문이나 TV를 보며 건성으로 대답한다. 하루의 일을 이야기하다 보면 좋은 일도 있고 나쁜 일도 있다. 남편에게 바라는 것은 공감이다. 아내의 감정을 이해해주는 것, 바로 귀 기울여 듣는 모습이다. 나 역시 이런 문제로 남편과 말다툼을 한 적이 있다. 우리 아이도 나와 마찬가지다. 자신의 감정이나 의견이 존중되기를 바라는 것이다.  넌 어리니까 시키는 대로 해.라는 식의 독재는 가정 문제를 일으킨다. 사회, 국가만 민주주의가 아니라 가정 안에서 민주적이 되어야 한다.

이 책을 읽으면서 예전에 배웠던 좋은 부모를 위한 효과적인 대화법이 떠올랐다. 책에서는 초급편과 상급편이 나와 있다. 기술적인 면도 좋지만 그 뒤의 조언이 마음에 남는다.

존경과 감사의 마음을 갖자. 

아이에게 무슨 존경과 감사일까 의아해 할 수도 있겠지만 임신하고 출산했던 때의 감정을 떠올린다면 이해할 것이다. 생명의 신비와 경이로움, 벅찬 사랑이 바로 그것이다.

아이는 부모의 소유물이 아니다. 부모의 몫은 독립적이고 책임감 있는 어른으로 키워내는 것이다. 내 곁에서 웃고 떠드는 아이가 있다는 사실이 부모로서 행복하고 감사하다.

힘든 것은 육아가 아니라 그 마음을 잊었기 때문이다.

존경과 감사, 사랑의 마음으로 가족 간에 용기를 주는 멋진 책을 만나서 기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