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 상속자 - 백만장자 할아버지의 아주 특별한 유산
짐 스토벌 지음, 신윤경 옮김 / 해피니언 / 2007년 11월
평점 :
품절


 

우리 부모님은 성실하게 살아왔다. 그렇지만 경제적으로 풍족하진 못했다.

솔직히 부모님이 부자였으면 하고 바랐던 적이 있었다. 그것은 내가 원하는 것을 갖기 위해서가 아니라 부모님의 힘든 모습이 싫었기 때문이다.

돈에 대해서 특별히 집착하지 않는 부모님 덕분에 경제 관념은 떨어졌지만 부모님에 대한 원망은 없었다. 경제적인 부자는 아니어도 마음이 부자였기 때문에 자라는 동안 사랑이 부족한 적은 없었던 것 같다.

지금도 마찬가지다. 뉴스에서 엄청난 유산 상속을 둘러싼 자녀들 간의 법정 다툼을 보면 그들이 부럽기 보다는 불쌍하게 느껴진다. 한편으론 부자가 아닌 부모님께 감사 드리는 기회가 된다. 자녀 된 입장에서 부모님께 무엇을 바라기 보다는 오히려 해드릴 수 있어서 기쁘고 형제 간의 우애를 지킬 수 있으니 다행이란 생각이 든다.

나는 현재 부자는 아니다. 그렇지만 가난을 운명처럼 받아들이며 살고 싶지는 않다. 당당하게 멋진 인생을 살고 싶고 그것을 누릴 만큼의 부자가 되고 싶다. 그러나 책 속의 백만장자

하워드 레드 스티븐슨처럼 되고 싶지는 않다.

물론 그가 남긴 최고의 유산인 인생에 필요한 열두 가지 교훈은 훌륭하다. 어쩌면 그의 삶은 한 가지를 제외하면 완벽하게 성공적인 인생일지도 모른다. 그가 알려 준 교훈들은 바로 그의 삶을 말해줄 만큼 지혜로운 깨달음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는 가장 중요한 가족을 놓쳤다. 가족들이 원하는 모든 것을 제공했지만 정작 가족들이 진정 원했던 것은 바로 자신이란 사실을 마지막에 깨달았다. 가족에 대한 그의 사랑을 제대로 느낀 사람인 손자 제이슨 역시 할아버지께서 돌아가신 다음에야 알게 됐다. 소중한 이 순간, 사랑하는 사람들에게 말하자. 사랑한다고. 이 순간을 놓치면 후회뿐이다.

이 책을 읽는 사람들은 제이슨을 통해 중요한 인생 교훈을 얻게 될 것이다.

책 속의 주요 사건은 백만장자 하워드가 자신이 선택한 손자 제이슨에게 12개월 동안 열두 가지 교훈을 체득하면 최고의 유산을 주겠다는 유서 때문에 시작된다. 나머지 가족들(하워드의 자식들과 손자손녀들)이 법적 소송을 하여 제이슨에게 돌아갈 유산을 뺏으려 하는 것이다. 그들은 이렇게 재산 다툼을 하게 되면, 이미 받은 유산마저 뺏긴다는 사실을 몰랐다. 결국 승소하는 쪽이 백만장자의 모든 유산을 물려받게 되는 것이다. 하워드는 이미 제이슨을 제외한 다른 가족들의 탐욕스런 심성을 파악했던 모양이다. 제이슨과 나머지 가족들 간의 법정 다툼은 그리 유쾌하진 않지만 제이슨이 왜 최고의 유산을 받을 자격이 있는지 밝혀지는 과정은 감동적이다. 원고측 가족 중에 제이슨의 엄마도 포함되었다는 사실은 좀 놀라웠다. 자신의 아들을 법정 피고인으로 세울 정도로 매정한 엄마라니 조금 충격이었다. 어디든 돈 앞에서는 냉정한 것이 현실인 점을 감안하면 그럴 수도 있겠구나 싶지만.

어쩌면 하워드 레드 스티븐슨은 이 모든 상황을 고려하여 최고의 유산을 남긴 것인지도 모른다. 그는 할아버지로서 손자의 행복을 바랐고 수많은 사람들 또한 진정 행복하길 바랐으니까 말이다.

결국 일년 여간의 재판은 세계적인 이목을 집중시키면서 판사 스탠퍼드 데이비스의 현명한 판결로 끝을 맺는다. 이 모든 내용은 허구지만 열두 가지 교훈만은 진실되고 감동적이다.

인생에 있어서 < , , 친구, 배움, 고난, 가족, 웃음, , 나눔, 감사, 하루, 사랑 > 은 지금을 살고 있는 모든 이들에게 주어진 선물이다. 이 열두 가지 삶의 가치는 자신이 경험하고 다른 사람들에게 전할 수 있어야 한다. 그것이 진정 자기만의 멋진 인생이 될 것이다.

최고의 유산은 바로 최고의 인생이다.

우리 아이들에게 남겨 줄 유산은 바로 부모인 나의 인생인 것이다. 아이는 부모의 뒷모습을 보고 자란다고 했다. 아이를 잘 키우기 위해서는 부모의 돈이 아니라 사랑과 지혜가 필요하단 사실을 새삼 떠올리게 된다.

마지막으로 저자 짐 스토벌의 이력을 보며 놀랐다. 그는 어린 시절 시력을 완전히 잃었다고 한다. 그러나 그는 당당히 베스트셀러 작가이자 투자전문가, 성공적인 기업가로 활동 중이다. 왜 이 책이 단순한 소설이 아닌 감동적인 실화로 느껴졌는지 이해가 됐다.

그가 전하려는 메시지는 읽는 나뿐만 아니라 많은 사람들과 나누기 위한 것이었다.

최고의 인생 주인공, 우리 모두가 될 수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