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레인 다이어트 - 당신이 먹는 음식, 그것이 바로 당신 자신이다!
앨런 C. 로건 지음, 서예진 옮김 / 수북 / 2007년 12월
평점 :
품절


 

요즘 자주 피곤하다거나 우울했던 적이 있는가?

내가 그랬다. 기분 탓인지 정말 몸에 기운도 빠지고 어딘가 아픈 것 같아 건강에 신경이 쓰였다. 딱히 아픈 곳이 명확한 것도 아니라 병원을 찾기도 그렇고 그냥 두자니 생활이 힘들다는 느낌이 들었다. 보약도 젊을 때 챙겨 먹어야 늙어서 효과가 있다던데 보약을 먹어야 되나 생각 중이었다. 그런데 이 책을 읽으면서 아차!’ 싶었다.

문제는 매일의 식생활에 있었다.

책 표지를 당당히 장식하고 있는 문장이 핵심을 말하고 있다.

당신이 먹는 음식, 그것이 바로 당신 자신이다!”

문득 자기 계발서에서 읽은 글귀가 동시에 떠올랐다.  당신의 생각이 바로 당신 자신이다.”

그렇다면 우리 자신은 매일 먹는 음식에 따라 생각(행복의 정도)이 바뀔 수도 있는 것이다.

일반적으로는 활기차고 건강한 삶은 자신의 의지로 가능하다고 여기지만 그러려면 건강한 몸이 필수인 것이다. 이 책은 다양한 연구 논문을 통해 그 사실을 밝히고 있다. 논리적인 설득력에 감탄했다.

막연히 누가 어떤 음식이 몸에 좋다더라 말했다면 그 사실에 수긍은 하지만 실천은 어려웠을 것이다. 그러나 이 책을 읽다 보면 왜 균형 잡힌 영양 식단이 중요한지를 깨닫게 된다.

머리가 좋아지고 병을 예방할 수 있는 방법은 의외로 간단했다.

저자 앨런 로건은 북미인들을 대상으로 했기 때문에 서양 식단의 위험성을 경고했고 반면 장수 국가인 일본을 예로 들면서 왜 좋은 식단인지를 알려줬다. 그런데 우리는 일본 못지 않게 자연주의 식단이 무엇인지를 알고 있다. 여기서 중요하게 언급되는 오메가-3는 고등어에 가장 많이 포함되어 있고 유산균, 섬유질은 우리의 대표 음식인 김치에 많다. 저자가 한국의 김치를 알았더라면 중요한 연구 주제가 되지 않았을까 싶다.

각종 신경정신질환들- 우울증, 불안 장애, 스트레스, ADHD, 자폐증과 관련질환, 알츠하이머병과 치매, 야뇨증, 만성피로증후군과 섬유조직염, 과민성대장증후군, 편두통, 다발성경화증, 불면증, 파킨스병, 정신분열증 등 이상 책에서 언급된 은 현대인이라면 한 두 개 정도 경험했을 것이다.

현명한 저자는 두뇌 건강에 관한 영양의 중요성을 말하면서 음식 선택에 영향을 주는 주변 요인까지 살펴 보는 세심함을 보여 준다. 아무리 몸에 좋은 음식을 챙겨 먹어도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다면 그 효과를 얻기 어렵다. 그래서 현대인들의 가장 큰 적이 스트레스인 것이다. 스트레스를 많이 받으면 좋은 음식을 선택하기 힘들고 오히려 몸에 해로운 당과 지방을 과다 섭취하여 건강을 해칠 수 있다. 책에서는 스트레스를 푸는 다양한 방법도 소개하고 있다. 건강을 위해서 다양한 시각으로 문제 접근을 하는 방식이 훌륭하다는 생각이 든다.

또한 식품보조제도 적극 추천한다. , 보조제는 이름 그대로 보조제일 뿐 대체제가 아니므로 다양한 채소와 과일을 섭취하며 먹을 것을 권하고 있다.

우리 나라도 웰빙 열풍으로 무엇이 몸에 좋다는 입소문이 퍼지면 관련 건강보조제가 과열 판매되는 것 같다. 그런데 정작 중요한 것은 매일의 식단이 기본이라는 것이다. 특히 아침 식사는 반드시 꼭 챙겨 먹어야 한다. 한 실험에서는 아이들에게 아침 급식을 실시했더니 아동기 우울증과 과다행동이 개선되었다고 한다. 아침을 굶어서 생기는 악영향을 생각하면 우리 모두 아침 식사를 거르지 말아야겠다.

일본의 연구 논문 중 눈에 띄는 것은 야스오 카가와 박사의 것이다. 백 살이 넘은 사람이 많다는 장수촌 오키나와 사람들의 식단은 칼로리가 적고, 설탕과 소금이 극도로 적다고 한다. 그런데 일본의 첫 패스트푸드점이 장수 인구가 가장 많은 오키나와에 세워지면서 건강에 문제가 생겼다. 이 서양 음식들로 인해 유방암, 대장암, 폐암 환자 수가 상당히 늘어났다는 것이다. 이 내용은 예전 TV 건강다큐멘터리 프로에서 본 적이 있다.

우리 나라도 예외는 아니다. 집을 나서면 여기저기 눈에 띄는 패스트푸드점과 도넛, 아이스크림가게들이 우리를 유혹한다. 성인들은 건강을 위해 자제할 수 있지만 아이들은 어른들의 관심과 노력이 절실하다. 사랑하는 아이들의 건강을 생각한다면 과자, 햄버거, 피자, 청량 음료 등은 절대 사주지 말아야 한다.

올해 국가에서 영유아 비만에 대해 지원한다는 소식을 들었다. 이제는 성인 비만뿐 아니라 영유아의 비만이 국가적인 문제가 된 것이다. 어른들의 잘못이 크다. 편리함만을 추구하다가 정작 가족 모두의 건강을 해치게 되었다.

이 책을 통해 다시 정신을 차리고 브레인 다이어트 플랜에 동참하려고 한다.

 

l        색이 진한 과일과 채소를 하루에 최소 다섯 번 이상 먹는다.

l        일주일에 최소 세 번 생선을 먹고, 등 푸른 생선을 골라 먹는다.

l        복합 탄수화물을 먹고 단순당을 피한다.

l        옥수수기름, 홍화유, 해바리기씨기름, 콩기름을 먹지 않는다. 대신에 고열을 사용하는 음식에는 카놀라유, 살짝 볶는 경우에는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 오일을 쓴다.

l        AGE가 많이 들어 있는 음식(고열로 조리한 기름기 많은 고기, 일반 치즈, 가공이 많이 된 음식, 고열로 구워낸 빵과 과자)을 먹지 않도록 한다.

*** AGE : 최종 당화 산물로서 당분이 단백질에 달라붙어 조직을 파괴하는 활성산소를 만들고 염증을 심화시킴.

 

l        소염 효과를 보이고 항산화 물질이 들어 있는 향신료, 허브를 사용하고 차나 커피를 적당량 마신다. (카페인에 예민하다면 디카페인 음료를 마시면 된다.)

l        매일 종합 비타민제를 먹는다.

 

우리가 행복한 삶에 대해서 말할 때 건강은 가장 기본이 된다. 몸과 마음이 균형을 이룬 건강한 삶의 비결은 우리의 밥상에 있었다.

이 책은 두뇌 건강과 영양에 관한 정보뿐만이 아니라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한 훌륭한 지침서로서 손색이 없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