놓치고 싶지 않은 나의 꿈 나의 인생 1 - 개정판 놓치고 싶지 않은 나의 꿈 나의 인생 1
나폴레온 힐 지음, 권혁철 옮김 / 국일미디어(국일출판사) / 2007년 12월
평점 :
구판절판


 

성공 철학을 완성한 나폴레온 힐의 작품인 <놓치고 싶지 않은 나의 꿈 나의 인생>은 총 3권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 책이 출간된 지 40여 년이 지났건만 지금까지 사랑 받는 이유가 무엇일까? 그 이유를 알기 위해서는 이 책을 읽어 봐야 한다.

정말 우연이었는지는 모르지만 내게는 강렬한 메시지를 전해주었다. 누군가 자신이 읽는 책의 52쪽 두 번째 줄을 읽어 보라고 한 적이 있다. 그 때 내 손에는 이 책이 있었다. 거기에는 이렇게 쓰여 있었다.

이제 우리들은 행복을 위해 싸우자.”

싸우자는 표현이 거북할 수도 있지만 내용을 음미하다 보면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우리가 행복을 위해 싸워야 될 대상은 부정적이고 파괴적인 생각을 하는 자기 자신이다. 세상에서 가장 싸우기 힘든 적은 내 안에 있다. 또한 가장 든든한 동지 역시 내 안에 있다.

첫 번째 책은 나에게 <비밀의 화원>을 떠올리게 했다. 어느 날 화원의 열쇠를 발견한 메리가 된 느낌이었다. 잡초가 무성해진 화원이 아름다운 모습을 되찾을 수 있었던 것은 굳게 닫힌 화원의 문을 열었기 때문이다. 이제껏 내 마음은 잡초투성이인 화원과 다를 바가 없었다. 꽃과 나무를 잘 가꾸겠다는 목표 없이 방치했기 때문에 화원은 아름다운 본래의 모습을 잃었다. 부정적인 생각들은 잡초처럼 아무 노력 없이도 잘 자라고 있었다. 나는 잡초를 제거할 생각은 하지도 않고 볼품 없는 나의 화원만을 탓했다.

인생의 성공을 아름다운 화원에 비유하자면 먼저 나의 생각을 바꿔야 한다.

화원이야 어떤 모습이건 상관 없다는 식으로 산다면 아무 것도 얻을 수 없다.

꽃과 나무를 아름답게 가꾸고자 하는 열렬한 소망이 있어야 한다. 우리의 몸은 생각하는 대로 움직인다. 중요한 것은 엉망이 된 화원에 대해 불평하지 말고 즐거운 마음으로 가꿀 준비가 되어 있느냐는 것이다. 성공의 열쇠는 긍정적인 마음 가짐이기 때문이다.

그 다음에는 화원을 가꾸기 위한 구체적인 계획과 실행이 필요하다. 또한 원하는 목표를 위해 참고 견딜 줄 알아야 한다. 반면 성공하지 못하는 사람들의 특징은 실패를 경험하면 너무나 쉽게 포기해버린다는 점이다. 실패의 원인을 외부에서 찾고 어쩔 수 없다고 자위한다.

일시적인 실패를 영원한 것으로 인정하는 사람에게 성공은 있을 수 없다.

실패는 있어도 좌절은 없다는 강한 긍정의 생각만이 우리를 일어서게 할 수 있다. 더불어 유익한 협력자가 곁에 있어야 성공이 가능하다는 충고는 의미 있게 새겨둘 필요가 있다.

성공의 개념을 지극히 개인적인 목표로 본다면 진정한 성공을 거두기는 어렵기 때문이다.

나의 마음이 중요하듯이 사람 간에 마음의 교류는 큰 영향을 미친다. 인생을 성공적으로 산다는 것은 다른 사람을 위해 얼만큼 이롭게 살았는지에 대한 평가인 것이다. 그런 면에서 나폴레온 힐의 삶과 그의 저서는 훌륭하다. 그가 청각 장애를 지닌 아들을 당당하고 멋지게 키워낸 이야기는 매우 감동적이었다. 그가 아버지로서 아들에게 준 가장 큰 선물은 긍정적인 마음일 것이다. 진정으로 성공한 사람들은 삶 자체가 교훈인 것 같다.

당장 잡초를 제거하자. 그리고 긍정의 씨앗을 심자.

각자 자기만의 화원을 가꾸어 보자. 대신 화원의 문을 활짝 열어 두자. 그래야 벌과 나비, 새들이 날아올 것이고 많은 사람들이 더불어 행복해질 수 있을 테니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