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인생의 변화는 작은 것에서 시작된다 - 호스피스 의사가 전하는 현명한 삶의 태도에 관하여
조던 그루멧 지음, 박선령 옮김 / 비즈니스북스 / 2026년 1월
평점 :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고 작성한 리뷰입니다. ]
내일 당장 죽는다면 무엇을 후회하게 될까요.
사실 이 질문은 매우 익숙하지만 진지하게 깊이 생각하진 않았던 것 같아요. 다만 후회 없이 사는 삶을 바라기 때문에 잘 사는 방법이 무엇인지를 고민한 적은 많아요. 어떻게 해야 후회 없는 인생을 끝까지 살아낼 수 있는지를 이야기하는 책이 나왔네요.
《인생의 변화는 작은 것에서 시작된다》는 현재 유니티호스피스 부원장으로 재직 중인 조던 그루멧의 책이네요.
저자는 일곱 살 때 종양학자였던 아버지를 갑작스럽게 떠나보낸 뒤 서른다섯 살까지 의사가 되겠다는 목표를 중심으로 삶의 목적을 키워왔다고 해요. 하지만 의사라는 직업이 주는 스트레스가 심해지면서 끊임없이 극심한 번아웃에 시달렸고, 행복해지는 법을 배우려면 영혼의 공허함을 채워줄 무언가에 집중하는 삶을 살아야 한다는 사실을 깨달았다고 해요. 점진적으로 개선하고 싶다는 갈망이 생기면서 자신이 어느 정도 통제할 수 있는 작은 목표를 정했고, 이런 변화가 인생을 완전히 바꿔놓았다고 하네요.
이 책은 행복으로 가는 여정을 돕는 안내서라고 할 수 있어요. 결론부터 이야기하자면 큰 목적 대신 작은 목적들로 이루어진 충만한 삶을 구축하라는 거예요. 오늘날 많은 사람들이 저지르는 실수는, 목적이 클수록 과정 또한 만족스러울 거라는 착각에 빠져서 어떻게든 작은 목적을 피하려고 한다는 거예요. 자기 삶을 어떤 활동으로 채울지는 본인이 선택할 수 있지만 그 결과는 선택할 수 없는데, 목적이 거창하고 큰 목표일수록 실패 확률은 높고, 달성했을 때의 만족감이 오래가지 않는다는 문제점이 있어요. 반면 작은 목적은 결코 실패하는 법이 없다는 거예요. 작은 목적에 집중하면 우연이나 타인에게 휘둘리지 않고 모든 것을 본인이 통제할 수 있어요. 작은 목적은 점진적인 변화라는 개념을 적극적으로 받아들일 수 있고 점진적인 성과를 달성하는 최고의 방법이라는 거예요. 예전에 5년 뒤, 10년 뒤를 계획하며 원대한 목표를 세운 적이 있는데, 안타깝게도 이뤄내지 못했고 스스로 많이 실망했던 적이 있어요. 저자는 5년 뒤 어떤 위치에 있고 싶은지에 집중하기보다 지금 어떤 경험을 하고 싶은지를 곰곰이 생각해보는 것이 지금 이 순간에 집중할 수 있고, 작은 목적에 집중했을 때 얻는 궁극적인 결과는 죽을 때 후회가 줄어든다는 것이라고 이야기하네요.
그렇다면 어떻게 작은 목적을 찾을 수 있을까요. 저자는 각 장 말미에 인생의 변화를 위한 목적 처방전을 제공하고 있어요. 방법은 다음 주에 한 시간씩 두 번, 따로 일정을 비워두고 자가 검검을 하는 거예요. 가능하면 전자 기기를 전부 끄고 방해받지 않을 조용한 장소에서, 처방전에 나온 내용을 실행하는 거예요. 이 연습은 자신의 삶이 무엇으로 채워져 있는가를 확인하고, 만족스럽고 충만한 삶을 위해 어떠한 작은 목적이 필요한가를 찾아가는 과정이네요. 저자는 우리에게 작은 목적의 힘이 얼마나 강력한지를 알려주고 있어요. 인생의 놀라운 변화는 한순간의 기적이 아니라 작은 목적들이 만들어낸 기쁨과 성취감, 평온함과 행복이라는 것을 배웠네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