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뇌 안에 잠든 학습 코드를 깨워라 - 고려대 영재교육원 10년의 공부 비밀을 밝힌다
이민주 지음 / 허들링북스 / 2025년 12월
평점 :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
부모가 아이들에게 해줄 수 있는 것들 중에서 '이것'을 모르면 절대 해줄 수 없는 것이 있어요.
그건 바로 '학습 코드'라고 하네요. 내 아이의 학습 코드를 제대로 이해해야 가장 최적의 학습을 체계적으로 설계할 수 있다는 거예요.
《뇌 안에 잠든 학습 코드를 깨워라》는 고려대학교 사범대학 겸임 교수이자 뉴로올림 학습심리 연구소 소장 이민주 교수의 책이에요. 저자는 오랜 기간 학업과 연구, 상담을 통해 수많은 아이와 부모들을 만났고, 뇌과학 지식이 공부에 미치는 놀라운 효과를 알려주고자 이 책을 집필하게 되었다고 하네요. 이 책에서는 학습 코드에 대한 뇌과학적 이해를 바탕으로 새로운 학습법을 제시하고 있어요. 그동안 우리 아이의 학습에 대한 고민을 가진 부모들이라면 진정한 학습의 최적화를 위해 무엇을 해야 하는지를 배울 수 있네요. 학습 코드의 최적화를 위한 최고의 환경 디자인은 부모 자신의 뇌를 먼저 이해하고 조율하는 데서 시작된다고 하네요. 부모가 아이에게 이래라 저래라, 잔소리하는 게 아니라 부모가 실제 적용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법을 단계별로 알려주고 있어요. 부모가 자신의 뇌 상태를 점검하고 조절하는 법부터 아이의 뇌 유형을 파악하는 방법, 그리고 상황별로 아이의 학습 코드를 자동으로 작동시켜 뇌를 학습 모드로 전환하는 환경 설계법까지 다루고 있어요. 뇌과학을 기반으로 부모가 해야 할 역할이 무엇인지를 정확하게 알려준다는 점, 무엇보다도 아이의 학습 성과는 설계와 루틴의 과학으로 만들어진다는 사실이 놀라웠네요. 인간의 뇌는 고정되어 있지 않고, 지식이나 경험을 통해 변화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부모의 역할이 중요하네요. 영재교육원 아이들의 공통점을 연구해보니 세 가지 흥미로운 패턴이 있더래요.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고, 질문하는 것이 자연스러우며, 자기만의 방법을 찾는 것을 즐거워한다는 거예요. 이런 특성을 갖춘 아이는 현재 성적이나 학습 수준과 상관없이 언젠가 시동이 걸렸을 때 폭발적인 성장을 보이는데, 그건 뇌에 학습과 관련해 긍정적인 학습 코드가 형성되어 있기 때문이라는 거죠. 그러니 원래 공부를 못하는 아이는 없다는 점, 현재 원하는 만큼 결과가 나오지 않는다면 아직 아이 안에 잠들어 있는 배움의 즐거움과 최적화된 학습 코드를 깨워주지 못한 탓이라는 걸 알아야 해요. 이 책에는 아이의 뇌 상태와 뇌 기반 학습 환경을 점검할 수 있는 체크리스트가 있는데 정식 진단 도구가 아닌 간이 진단 도구로 아이를 이해하는 단서로 활용할 수 있네요. 부모의 지나친 욕심과 기대를 내려놓아야 비로소 진짜 아이의 모습을 만날 수 있는 것 같아요. 저자의 당부대로 아이를 키우는 사람들은 여유를 가지고 아이만의 고유한 성장과 가능성을 키우고, 뇌에 행복 회로를 만들줘야 해요. 아이의 뇌 안에 잠든 학습 코드를 깨우는 일이 곧 행복한 부모와 아이가 되는 길이었네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