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한 베리에이션을 위한 요가 시퀀스 가이드
마크 스티븐스 지음, 오은수 옮김 / 동글디자인 / 2025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


마음 수행을 위한 명상 자세를 책으로 배웠어요.

편안하게 앉은 상태에서 어깨, 등, 허리를 쫘악 펴고 양발이 다 허벅지 위로 올라오는 결가부좌인데 조금만 시간이 지나도 다리가 저려와서 자세를 유지하기가 쉽지 않아요. 평소에 한쪽 다리를 반대쪽 허벅지에 올려놓는 반가부좌(책상다리 혹은 양반다리)로 앉을 때는 전혀 의식하지 않아서 몰랐는데 가만히 한자세를 유지해보니 저절로 몸과 마음이 하나로 집중이 되더라고요. 명상에 대한 관심이 많아서 요가를 배우고 싶었는데, 혼자서도 따라해 볼 수 있는 실전 가이드북이 나왔네요.

《무한 베리에이션을 위한 요가 시퀀스 가이드》는 세계적인 요가 교육자, '요가 강사들의 강사'로 불리는 마크 스티븐스의 책이에요.

우선 이 책은 손바닥만한 상자 안에 요가 시퀀스 카드 100장과 작은 책자로 구성되어 있어요. 작은 책자에는 요가 시퀀스의 철학과 원리, 매끄러운 시퀀싱의 원리, 요가 수업의 전개 구조를 알려주고 있어요. 요가 지도자 입장에서 어떤 기준으로 전체 요가 수업의 구조와 시퀀스를 결정하는 데에 필요한 내용이지만 초보자에게도 매우 유익한 구성이네요. 요가 시퀀스를 구성하는 지도자의 역할이 무엇이며, 단순한 동작에서 복합적인 동작으로 전개되는 기본적인 시퀀스의 원리를 이해하는 데에 도움이 되네요.

"요가를 가르치는 기술과 과학은 수련생의 필요와 의도를 존중한 아사나(Asana, 자세)와 프라나야마(Pranayama, 의식적인 명상호흡), 명상 시퀀스를 어떻게 구성하느냐에 따라 창의적으로 표현된다. 시퀀스의 기본 질문인 '왜 이 동작을 해야 하고, 다음 순서로 왜 저 동작을 해야 하는가?'를 끊임없이 곱씹는다. 가이드라인을 참고한다." (8p)

"많은 수련생들이 요가를 주로 운동, 스트레스 완화, 마음 진정 또는 내적 성장을 느끼기 위해 시작하는데, 요가 강사에게 중요한 것은 어느 특정 영역에 더욱 초점을 두더라도 모든 요소가 조화롭게 통합된 시퀀스로 수업을 제공하는 것이다. 몸과 마음, 정신, 감각은 서로 연결되어 있다." (16p)

저자는 요가 수련생과 지도자에게 다양한 요가 시퀀스를 만들 수 있는 자원을 제공하기 위해 필수 요소만 담은 카드 형태로 제작했다고 하네요. 아사나 카드 100장을 살펴보면 앞면은 아사나의 피크 포즈가 나와 있고, 뒷면에는 '어떻게 몸을 열까', '어떻게 안정화할까', '다음 단계', '긴장 완화 자세' 순으로 설명이 나와 있어요. 책자에는 기본 원리 해설과 함께 다양한 레벨의 요가 수업에 적용할 수 있는 기본 아크형 템플릿이 있어서 각자 수준에 맞는 시퀀스 구성으로 수련할 수 있어서 실용적이네요. 추운 겨울, 집에서 꾸준히 할 수 있는 건강법을 찾았네요. 나만의 요가 선생님!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