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 국어 독해도 개념이 먼저다 품사 편 - 고등까지 써먹는 깊이 있는 품사, 중학 1~3학년 추천 과정 중학 독해도 개념이 먼저다
키 중학국어학습방법연구소 지음 / 키출판사 / 2025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


만만하던 국어가 갑자기 어렵게 느껴지는 시점이 있어요.

대부분 기초 실력이 부족한 탓인데, 무엇을, 어떻게 공부해야 할까요.

《중학 국어 독해도 개념이 먼저다 : 품사》는 독해 근력을 키우는 개념서라고 하네요. 초등 때와는 달리 중학 국어부터는 개념을 알아야 맞힐 수 있는 문제가 출제되기 때문에 개념을 제대로 익히는 것이 중요해요. 중학교 때 하는 꼼꼼한 개념 공부와 독해가 고등학교 공부의 밑바탕이 되고, 탄탄한 국어 실력을 갖추는 길이라고 하네요. 이 교재는 품사를 다루고 있어요. 왜 품사일까요.

"품사는 문법의 기초예요. 품사를 알아야 국어 문법을 이해할 수 있어요. 품사는 단어를 이해하는 데 유용해요. 단어를 비슷한 것끼리 묶으면, 특징과 역할을 효율적으로 파악할 수 있어요. 품사는 언어 사용 능력을 높여 줘요. 품사를 공부하면 우리말을 더 적절하고 명료하게 사용할 수 있어요." (10p)

국어 문법의 기초인 품사 공부를 통해 독해력을 기르고 개념을 쌓는 방식인 거예요. 품사를 공부하는 방법도 품사의 분류 기준과 각 품사의 정의, 특징을 외우는 게 아니라 문장 속에 사용된 단어의 품사가 무엇인지를 분석하며 이해하는 방식이네요. 키출판사에서 나온 <중학 국어 독해도 개념이 먼저다> 시리즈 중에서 품사 편은 중학교 1학년 국어 성취기준(학습 목표)을 포함하여 꼭 알아야 할 품사 개념 12개를 엄선하여 개념을 설명하는 비문학 지문을 읽으면서 독해력을 향상시키고, 심화 개념 지문으로 개념을 적용한 다양한 유형의 문제를 풀면서 학습하도록 구성되어 있어요. 국어 문법 교재는 많이 봐 왔지만 품사를 이해하기 위해 필요한 개념을 알려주는 교재는 처음인 것 같아요. 첫 장에 10종 국어 교과서 단원명으로 중1 국어 주요 개념(성취기준)을 정리한 표가 나와 있는데 각자 자신의 학교에서 개념을 배우는 시기를 확인하여 학습 시기에 딱 맞는 개념을 집중적으로 공부할 수 있네요. 국어 과목의 벽을 느낄 때는 아마도 길고 복잡한 비문학 지문을 만났을 때가 아닐까 싶네요. 미리 준비한다면 그 벽을 허물 수 있다는 것, 매일 조금씩 개념을 공부한다면 국어 자신감과 함께 실력을 기를 수 있어요. 품사의 개념을 이해하는 동시에 독해력을 키울 수 있는 특급 비법은 바로 12개의 비문학 지문이에요. 품사와 문장 성분, 명사, 대명사, 수사, 동사, 형용사, 관형사, 부사, 감탄사, 조사, 품사의 통용, 품사의 오용을 설명하는 지문을 읽고, 개념을 적용한 문제를 풀면서 꼼꼼하게 개념을 익힐 수 있네요. 방학 기간과 시험 전에 가장 효율적인 기간에 필요한 영역을 집중적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구성된 교재라서 그야말로 똑똑하고 야무진 개념서인 것 같아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