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믹 쿼리 - 우주와 인간 그리고 모든 탄생의 역사를 이해하기 위한 유쾌한 문답
닐 디그래스 타이슨.제임스 트레필 지음, 박병철 옮김 / 알레 / 2025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



평소에 질문이 많은 편은 아닌데, 그렇다고 해서 호기심은 적은 건 아니에요.

진짜 궁금한 것들을 물어볼 상대방이 없을 뿐, 그럴 때 좋은 방법은 바로 책에서 그 답을 찾아보는 거예요. 우주와 인간 그리고 모든 탄생의 역사를 이해하기 위한 유쾌한 문답이 담긴 《코스믹 쿼리》는 천체물리학자 닐 디그래스 타이슨과 물리학과 교수 제임스 트레필이 함께 만든 교양 과학서예요. 저자 닐 디그래스 타이슨은 과학 커뮤니케이터로서 다수의 미디어를 통해 과학 교육 대중화에 앞장서 왔는데, 2015년부터 지금까지 팟캐스트 '스타 토크 Star Talk'를 진행하면서 청취자들로부터 특정 주제에 대한 질문을 수집하여 방송 중 답변을 제공하는 '우주적 질문'이라는 코너가 꽤 인기가 많았다고 하네요. 여기에 착안하여 진짜 '우주'에 관한 질문, 특히 '우주에서 우리의 위치'에 대하여 독자들이 품었던 질문들 중 열 가지를 뽑아서 '가장 그럴듯한 답'을 제시하는 책을 펴냈다고 하네요. 과학자의 입에서 '가장 그럴듯한 답'이라니, 비과학적인 표현 같지만 이보다 더 적확할 수 없네요. 과학적 사실은 새로운 증거가 발견되거나 기존의 패러다임으로는 설명할 수 없는 현상이 나타나면 가차없이 수정되거나 대체되니까요. 그러니 이 책에 나오는 우주에 관한 답변들은 2025년 기준에선 우리의 궁금증을 풀어줄 유일한 해답이네요.

"우리는 우주를 상상할 때 자신이 무엇을 모르는지 모두 알지 못한다.

그래서 나는 아는 것이 없어서 질문조차 할 수 없는 것에 대한 질문을 떠올리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_ 닐 디그래스 타이슨 , 2020년 7월 5일 오후 5:04 , 트위터 (37p)

막상 질문을 하려고 하면 말문이 막히는 사람들을 위해서, 이 책에서는 가장 근본적이고 심오한 질문 열 가지에 대한 친절한 답변이 나와 있어요. 우주에서 우리의 위치는 어디인지, 지금 알려진 사실들은 어떻게 발견되었는지, 우주는 왜 지금처럼 진화했는지, 우주의 나이는 몇 살인지, 우주는 무엇으로 이루어져 있는지, 생명이란 무엇인지, 우리는 우주에서 유일한 생명체인지, 우주는 어떻게 시작되었는지, 우주는 어떻게 종말하는지, 모든 것과 무(無)는 어떤 관계인지를 사진과 도표, 다양한 자료를 통해 설명해주고 있어요. 당장 발등에 떨어진 문제만 따라가다 보면 삶의 에너지가 금세 소진되고 말아요. 그럴 때일수록 하늘을 봐야 해요. 낮에 보는 하늘은 파랗고, 밤에 보는 하늘은 어둡지만 그 두 개가 다른 것은 아니잖아요. 아무것도 모를 때의 하늘은 그냥 하늘일 뿐이지만 우주적 질문에 관한 답변들을 알고 나면 이전과 다른, 완전히 새로운 하늘이 보일 거예요. 우주의 신비를 풀어가는 즐거움 속에 빠질 테니까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