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암을 이기는 습관 - 세계적 암 예방 권위자 유근영 교수의 암 정복 연구
유근영 지음 / 포르체 / 2025년 10월
평점 :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
암, 상상만으로도 무섭다고 여겼는데, 공포의 실체는 무지였더라고요.
요즘은 건강에 대한 관심이 많아져서 정기적인 검진을 통해 조기에 암을 발견하는 사례가 늘어난 것 같아요. 중요한 건 '걸리기 전'에 예방하는 것, 암 치료에 신경쓸 게 아니라 암에 걸리지 않고 건강하게 사는 것이 목표라고 할 수 있어요.
《암을 이기는 습관》은 세계적인 암 예방 권위자 유근영 교수님의 책이에요.
저자는 오랜 세월 암 발생의 위험 요인을 규명하기 위한 연구에 매진해왔고, 국립암센터 원장 재임 기간 중에는 '국가암 정복 계획'을 수립하고 '국가암 예방 실천 지침'을 마련하는 등 암 예방을 위한 정책과 지침을 마련하는 데 앞장선 암 역학 분야의 선구자라고 하네요.
이 책은 전 국민이 알아야 할 '암 예방의 모든 것'을 담은 건강지침서네요. 일단 암을 예방하는 것이 가능할까요. 암 발생에는 유전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이 함께 작용하고, 개인마다 발암 물질에 대한 감수성이 다르기 때문에 암을 유발하는 모든 원인을 완벽하게 밝혀내고 하나하나 예방하는 것이 쉽지 않지만 주요 위험 요인을 차단하면 암을 예방할 수 있다고 하네요. 저자는 대표적인 암의 종류에 대해, '짜거나 탄 음식이 불러오는 위암, 고기만 먹지 말고 채소도 먹으라고 하는 이유인 대장암, 같은 여성인데 발생률 차이가 나는 유방암, 흡연이 가장 큰 원인이 되는 폐암, 조용히 깊어지는 침묵의 간암, 완전한 예방이 가능한 자궁경부암, 얌전한 암인 갑상샘암, 몸의 살림꾼인 혈액에게 찾아오는 혈액암'으로 나누어 알기 쉽게 설명해주네요. 그동안 연구 결과를 통해 밝혀진 암의 원인을 살펴보면 어떻게 예방해야 하는지를 확인할 수 있어요. 암 예방 수칙의 내용을 요약하면 발암 물질 피하기, 균형 잡힌 식습관 유지하기, 예방접종 및 조기 검진 참여하기, 건강한 생활 습관 유지하기라고 하네요. 암은 하루 아침에 오는 것이 아니라 잘못된 생활 습관과 환경 속에서 소리 없이 자라기 때문에 지금부터라도 생활 습관을 개선한다면 건강을 지킬 수 있어요. WHO의 보고에 의하면 인체에서 발생하는 모든 암의 1/3은 흡연이 원인이라고 하니, 흡연자라면 당장 담배를 끊고 균형 잡힌 식사와 꾸준한 운동을 우선순위에 두는 노력이 필요해요. 습관이란 게 무서워서, 늘 먹던 자극적인 인스턴트 음식이나 술, 담배를 단번에 끊지 못할 수 있지만 포기하지 않고 꾸준히 해나가는 자세가 가장 중요해요. 하나씩 삶의 루틴과 우선순위를 바꿔가는 노력이 암 예방의 첫걸음이네요. 운동은 단순한 체중 감량을 넘어 전반적인 건강 증진과 암 예방에 핵심적인 역할을 하기 때문에 선택이 아닌 필수네요. 또한 정기적인 검진을 받아야 한다는 것, 꾸준한 검진을 통해 자신의 몸을 자세히 살펴야 암 걸릴 확률을 낮추고 걸리더라도 완치될 확률을 높일 수 있어요. 건강은 건강할 때 지킨다는 철칙으로 암 예방은 가능하네요. 마지막으로 저자가 알려주는 암 예방 습관을 만드는 4주 플랜을 참고하여 체계적으로 실천하면 좋을 것 같아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