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CRYPTO.AI - 블록체인과 AI의 본질을 이해하고, 트렌드를 파악하다
김기영 외 지음 / 키랩스 / 2025년 9월
평점 :
품절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
최근 오픈AI CEO 샘 올트먼이 한국을 방문했다는 놀라운 뉴스를 봤어요.
이번 방한이 중요한 이유는 오픈AI가 주도하고 있는 스타게이트 프로젝트 수행에 한국과의 협력을 적극적으로 내비쳤고, 이는 우리나라가 AI 허브 국가로 도약하는 길이기 때문이에요. 반도체 공급망과 통신, 클라우드 인프라, 생활 밀착형 플랫폼을 모두 갖춘 우리나라를 전략적 거점으로 삼아 글로벌 AI 혁신을 앞당기려는 것으로 분석하고 있어요. 불과 1년 전에는 상상도 못했던 초거대 프로젝트가 점점 현실이 되고 있어요. 오픈AI가 설계한 AI 가속기와 브로드컴의 네트워킹 솔루션이 결합한 시스템이 전 세계 오픈AI 데이터센터와 파트너 시설에 차례로 배치될 예정이며, 이는 챗GPT 같은 오픈AI의 AI를 작동시키기 위한 핵심 인프라가 되는 거예요. 이렇듯 시시각각 바뀌고 있는 글로벌 시장을 이해하고, 미래를 전망하는 데에 도움이 되는 책이 나왔네요.
《CRYPTO.AI》는 블록체인과 AI의 본질을 이해하고 트렌드를 파악할 수 있는 책이에요.
저자들은 지금 시점에 주목할 인물로 오픈AI CEO 샘 올트먼을 꼽으면서, AI 인프라 투자에 전력을 다하고 있는 올트먼 CEO가 동시에 강력한 블록체인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는 사실을 언급하면서 블록체인과 AI는 반대의 개념이 아니라 매우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는 기술이며, 두 기술을 균형 있게 바라보고 공부해야 한다고 강조하고 있어요. 이 두 기술의 본질을 이해하고 주요 트렌드를 파악하는 노력은, 이제 생존의 문제라는 것이 우리가 이 책을 읽어야 하는 이유이기도 해요. 책 제목을 블록체인의 상징인 크립토와 인공지능의 약자인 AI를 하나의 도메인처럼 묶어낸 것도 두 기술을 통합하여 조망하는 것이 필요하기 때문이에요. 이 책에서는 분산형 네트워크 블록체인의 본질과 인공지능 AI의 본질을 다루면서 최신 트렌드와 응용 사례를 소개하면서 블록체인과 AI의 교차점을 주목하고 있어요. 이 거대한 기술의 융합 앞에서 우리는 갈림길에 서 있고, 세계 각국은 AI 주권을 향한 치열한 경쟁을 하고 있어요. 저자들은 우리의 강점을 활용해 누구도 대체할 수 없는 우리만의 길을 개척할 수 있다고, 미래에 관한 질문들은 더 이상 미래학자들의 전유물이 아닌 우리 모두가 함께 답을 찾아야 하는 과제라고 이야기하고 있어요. 갈수록 기술의 발전 속도가 빨라지고 있어서 따라잡기도 버거운 상황이지만 저자의 말처럼 새로운 시대의 주소를 상징하는 두 기술의 본질은 반드시 알아야 한다는 점에 동의하네요. 디지털 경제의 중심에 무엇이 있고, 어디로 향하고 있는지가 곧 우리의 미래가 될 테니까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