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재활운동 해부학 - 재활운동 지도자를 위한 해부학 입문서
송기연.장미리.백기현 지음 / 지식과감성# / 2025년 8월
평점 :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
오랜만에 운동을 시작했다가 부상을 당하거나 증상이 악화되는 경우가 있어요.
자신의 몸 상태를 정확히 모르기 때문에 생기는 문제인 거죠. 아프고 후회하기 전에 미리 알아두면 유용한 책을 발견했네요.
《재활운동 해부학》은 재활운동 지도자를 위한 해부학 입문서예요.
이 책은 재활운동에 입문하는 모든 운동 전문가, 물리치료사, 대학 전공생들뿐 아니라 해부학적 지식과 이론을 근거로 체계적인 운동을 하고 싶은 사람들을 위한 전문 실용서네요. 의학지식을 기반으로 우리 몸을 이해할 수 있다는 점에서 모두를 위한 해부학 입문서라는 생각이 드네요. 사실 대부분의 사람들은 통증이나 기능저하와 같은 증상 때문에 병원을 찾았다가 물리치료와 재활운동을 하면서 자신의 몸에 대해 집중하게 되잖아요. 건강은 건강할 때 지켜야 한다고, 예방이 가장 중요한데 늘 아프고 나서야 신경쓰게 되더라고요.
이 책은 기초 의학 용어와 기초 해부학으로 시작해 관절 질환, 골근격계통의 기능 해부학 및 운동학을 알려주고, 재활운동에서 다루는 병적 움직임과 보상 패턴, 자세 평가 및 체형 분석, 자세 평가 실습까지 임상에서 널리 활용하는 공용 검사 방법을 중심으로 해부학 그림, 사진과 함께 자세히 나와 있어요. 다소 전문적인 내용이라서 어려울 수 있지만 움직임의 해석과 기능을 이해할 수 있어서 매우 유용하네요. 특히 각종 검사 방법들은 책에 나오는 설명대로 자가 검사를 해볼 수 있고, 판정 기준이 나와 있어서 자세 평가, 움직임 분석, 운동 처방에 관한 기본적인 지식들을 익힐 수 있어요. 해부학을 기초로 한 운동과학을 통해 자세 유지와 균형 조절, 근육 협응 능력을 향상시키는 방법을 배울 수 있어요. 재활운동 전문가들에겐 필수 교재, 일반인들에겐 자신의 몸을 이해하는 첫걸음 책이네요. 누구든지 재활운동 해부학 지식을 배우면 올바른 방식의 운동으로 부상을 예방하고, 건강을 지킬 수 있네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