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왜 성공한 리더들은 아무리 바빠도 미술관에 가는가 ㅣ CEO의 서재 45
아키모토 유지 지음, 정지영 옮김 / 센시오 / 2025년 8월
평점 :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
미술과 비즈니스는 어떤 관계가 있을까요.
《왜 성공한 리더들은 아무리 바빠도 미술관에 가는가》는 도쿄예술대학교 명예교수, 가나자와 21세기 미술관 특임 관장, 국립 타이난예술대학교 명예교수이자 미술평론가 아키모토 유지의 책이에요. 저자는 오랫동안 예술계에서 미술관 관장 겸 교수로 활동하면서 항상 비즈니스와 아트의 경계에서 갈등해 왔다고 하네요. 지금은 세계적인 명소가 된 나오시마도 아트 프로젝트 초창기에는 민간사업이라서 아트의 경제적인 가치를 경영층이 이해하도록 하는 데에 어려움이 있었다는 거예요. 나오시마는 1980년대 중반까지만 해도 암울한 섬이었는데, 1987년 시작된 '나오시마 아트 프로젝트'로 쿠사마 야요이와 제임스 터렐의 설치미술 작품과 모네, 이우환의 그림 등 근현대 거장의 작품이 즐비한 미술관 겸 호텔인 베네세하우스가 들어서며 전 세계 미술 애호가들이 몰려드는 명소가 되었네요. 쇠퇴해가던 외딴 섬을 문화와 예술로 부흥시킨 성공 사례는 미술과 비즈니스가 어떻게 연결될 수 있는지를 잘 보여주네요. 저자는 세 가지 질문을 던지고 있어요. 성공한 리더들은 왜 미술관에 가는가, 그들은 미술관에서 무엇을 보는가, 실리콘밸리의 기업가는 미술을 어떻게 사용하는가. 이 책에서는 아트와 비즈니스의 놀라운 관계성을 통해 비즈티스 관계자가 배워야 할 아트 사고의 본질을 전하고 있어요. 아티스트처럼 사고하고, 혁신적인 발상을 얻기 위한 감성을 단련하는 것이 기존의 사고법과는 다른 대안적인 발상으로 아트 사고를 습득하는 방법론이라는 거예요. 세계와의 직접적인 만남을 실감하고 싶다면 아티스트처럼 자신과 사회의 사이를 의심해서 인식을 재구축할 필요가 있는데, 이것이 예술 세계에서 행해지면 혁신적인 예술 행위가 되고, 비즈니스 세계에서 혁신적인 발상으로 과거에 없던 형태의 신규 사업으로 드러날 수 있어요. 현대미술을 빠른 걸음을 돌아보고, 중요한 아티스트와 특징적인 아트에 대해 살펴본 뒤에 '한 줄로 이해하는 현대미술'과 '리더들이 반드시 알아야 할 현대미술 개념'을 요점 정리하여 알려주네요. 아트와 비즈니스는 본질적으로 다르지만 아트 사고는 정형이나 패턴에 얽매이지 않고 자신의 방법으로 혁신적인 발상에 이르는 지름길이며, AI 시대에 필요한 역량이네요. 현대미술의 대담한 작품들과 아티스트들의 직감이나 센스를 통해 아트 사고를 간접 체험하여 완전히 새로운 관점을 배울 수 있어요.
"지금 혁신은 디자인 이외의 부분에서 살아날 필요가 있다. 간단히 말하면, 아트의 세계라고 할 수 있는 것이다.
디자이너가 창출하는 것이 해결책(답)인 데에 비해 아티스트가 창출하는 것은 물음이다. 아티스트는 다른 사람에게는 전혀 의미를 주지 않는 대의, 하지만 자신에게 그것이 전부라는 대의를 추구하기 위해 자기 자신의 안녕과 목숨까지 바치는 것도 드물지 않은 인종이다."
_ 그래픽 디자이너 존 마에다, ( <WIRDE>, 2012년 ) (29p)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