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트라이트 - 세상을 향한 조명을 끄고 내 안의 불을 켜는 법
마이클 거베이스 외 지음, 고영훈 옮김 / 흐름출판 / 2025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타인의 시선에서 자유로운 사람이 있을까요.

늘 당연한듯 타인의 시선을 신경쓰며 살아왔기 때문에 거기에서 벗어나야 한다는 생각조차 못했던 것 같아요. 근데 이 책을 읽으면서, "당신은 FOPO인가?"라는 질문에 멈칫하고 말았네요. 나도 모르는 사이에 FOPO (Fear of People's Opinions, 타인의 시선에 대한 두려움)에 영향을 받고 있었다면, 어쩌면 그때의 선택은... 온갖 핑계를 대면서 달라질 게 없다고 생각했는데 그게 아니었네요.

《스포트라이트》는 심리학자이자 심리학 컨설팅 기업 「파인딩 마스터리」의 창립자인 마이클 거베이스와 동일 기업의 최고 크리에이티브 책임자인 케빈 레이크가 함께 쓴 책이에요. 글로벌 기업의 CEO, 세계적인 스포츠 선수, 올림픽 미국 대표팀까지 분야를 막론하고 최고의 자리에 오른 이들의 심리 코칭을 해왔던 저자는 소셜미디어의 확산으로 어린 나이에 성공해야 한다는 강한 압박감과 외부 보상과 평가에 과도하게 의존하는 문화가 FOPO를 부추기고 있다면서 다음과 같이 조언하고 있어요. "우리는 명심해야 한다. 타인의 시선에서 벗어날 때 진정한 자유가 시작될 것이다. 어디서든 어떤 상황에서도 자신에게 충실할 수 있는 자유 말이다. ... 우리는 항상 '되어가는 과정'에 있으며 우리가 되고자 하는 사람이 되기 위한 그 과정은 외부의 압력과 일상의 소음에 휩쓸리기 쉽다는 점이다. 이에 흔들리지 않기 위해서 우리에게는 깊은 내적 결단과 뚜렷한 비전이 필요하다." (23-25p)

이 책에서는 FOPO에게 빼앗긴 삶의 주도권을 되찾기 위한 방법을 알려주고 있어요. 이른바 FOPO의 해독제를 저자는 스포트라이트 법칙이라고 명명하면서 여섯 가지로 정리하고 있어요. 첫째, 통제할 수 있는 것과 없는 것을 구분하라, 둘째, 당신을 불편한 상황으로 내던져보라, 셋째, 스스로를 알아야 극복할 수 있다, 넷째, 신념을 적은 다음 흔들릴 때마다 떠올려라, 다섯째, 외모 성적 돈 ... 자존감의 원천을 확인하라, 여섯째, 한순간만이라도 마음챙김을 연습하라! 그동안 의식하지 못했던 FOPO의 정체를 확인하고, 두려움의 메커니즘을 이해하는 과정이 중요한 것 같아요. 뇌과학에서는 우리의 뇌가 늘 깨어 있으며 어떤 목표에 집중하지 않을 땐 '생각이 떠도는' 상태로 보내는데, 이것이 뇌의 디폴트 모드 네트워크가 작동하는 방식이며, 대개 자기 자신과 관련된 비생산적이고 반복적이며 부정적인 생각에 빠진다는 거예요. 특히 타인이 나를 어떻게 생각할지에 대한 걱정이 우리를 행복과 멀어지게 만드는 거예요. 따라서 우리가 할 일은 스스로 어디에 집중할지를 선택하는 것이고, 그 선택을 실제로 실행할 수 있는 정신적 기술을 갖추는 거예요. 스포트라이트가 자신에게 향하도록 하는 것, 진짜로 의미 있는 것들에 집중한다면 궁극적으로 자신의 상태를 통제할 수 있고, 후회 없는 삶을 살 수 있어요. 이제는 쓸데 없는 생각들은 과감하게 버리고, 나의 삶과 소중한 사람들을 더욱 아끼고 사랑하며 살아야겠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