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가속 노화 리셋 - 40이 되기 전에 느리게 나이 드는 몸을 만드는 면역 습관
이이누마 가즈시게 지음, 오시연 옮김 / 북라이프 / 2025년 6월
평점 :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
요즘 가장 핫한 건강 키워드는 '노화'인 것 같아요. 그래서 노화 속도를 늦춰 천천히 나이드는 '저속노화', '감속노화'에 대한 관심이 커졌네요.
《가속 노화 리셋》은 일본 기능성면역력연구소 대표 이이누마 가즈시게 박사님의 책이에요.
저자는 의학박사로서 50여 년 동안 신체 능력, 면역 연구를 계속해 왔는데, 주변 사람들 중에 젊은 나이임에도 급속도로 쇠약해지며 빠르게 늙는 것 같다고 하소연하는 사람이 많아지고, 갑자기 세상을 떠나는 사람이 늘면서 사태의 심각성을 느꼈다고 해요. 현대인의 몸에서 일어나고 있는 위험에 대해, 오랫동안 연구해 온 인체 전반에 관한 최신 정보를 널리 알리고자 이 책을 썼다고 하네요.
책을 읽다가 슬그머니 겁이 나더라고요. 앗, 이것은 내 증상이랑 똑같잖아... 겉으로 드러나지 않지만 이미 몸속에선 가속 노화가 진행되고 있을 수 있다고 생각하니 정신이 번쩍 들었네요. 노화는 20세부터 시작된다고 하잖아요. 그러니 2030세대라고 해서 안심할 수 없고, 30대 이상은 꼭 읽어봐야 할 책이네요.
몸속에서 급속도로 진행되는 노화, 일반적인 노화 속도보다 2배 이상 빠르게 진행되는 가속 노화는 왜 일어나는 걸까요. 그 비밀은 면역에 있어요.
이 책에서는 우리가 몰랐던 면역과 노화의 깊은 관계를 밝혀내고 있어요. 면역을 담당하는 우리 몸의 재생 시스템은 젊음을 유지하는 순환 메커니즘인데 40세가 넘어가면서 과중한 업무에 시달리던 면역 세포가 분별없이 이것저것 공격하는 참극이 벌어지는데. 이것을 의학적으로는 만성 염증이라 부르지만 여기에선 면역 폭주라고 표현하고 있어요. 일반적인 노화와 달리 체내 환경이 악화되면서 발생하는 면역 폭주는 공격 면역의 공격력이 저하되고 처리해야 할 대상(체내 노폐물)이 쌓이면서 가속 노화를 일으키는 거예요. 최근 알려진 바로는 동맥경화, 당뇨, 암과 같은 질병들 이면에 거의 확실히 면역 폭주가 존재하고, 심지어 뇌에도 영향을 미쳐 우울증이나 알츠하이머형 치매를 유발하는 것으로 밝혀졌어요. 40대부터는 환경적인 요인들 때문에 스트레스가 쌓이고 면역 시스템이 무너지기 시작해 가속 노화가 조용히 진행되는 때라서 건강 관리가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해요. 면역 폭주가 무서운 이유는 소리 없이 진행된다는 점, 아무런 통증을 느끼지 못하기 때문에 면역 폭주와 가속 노화가 일어나고 다양한 증상과 질병이 생기는 거예요. 면역 폭주의 정도를 확인하는 방법은 염증 수치 검사를 해야 하는데 병원에 가서 검사를 받아야 하기 때문에 정기적으로 건강 검진을 받아야 해요. 언제든지 면역 폭주를 막을 수 있지만 대책을 마련하는 시점은 빠를수록 효과적이라는 것, 건강은 건강할 때 지켜야 한다는 말이 있잖아요. 그런 의미에서 이 책은 예방책으로 알아둬야 할 정보들을 제공하고 있어요. 우리 몸속에서 어떤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를 명확히 이해할 수 있도록 면역을 담당하는 재생 시스템을 설명해주고, 가속 노화를 멈추는 방법을 알려주네요. 마지막으로 노화 시계를 되돌리는 최신 의학 정보까지, 천천히 나이드는 몸으로 리셋하는 방법을 배웠네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