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10대를 위한 비트코인과 화폐의 역사 - 청소년이 꼭 읽어야 할 과거·현재·미래 사회의 돈 이야기
김지훈(제이플레이코) 지음, 김혜원 그림 / 체인지업 / 2025년 6월
평점 :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
《10대를 위한 비트코인과 화폐의 역사》는 청소년을 위한 경제 필독서예요.
지금 청소년들은 디지털 네이티브라서 디지털 환경에 대해 다른 어느 세대보다 익숙하고 능숙해서 블록체인 기술이나 인공지능 기술에 관한 정보를 많이 접했을 거예요. 이 책은 청소년들이 꼭 알아야 할 과거 현재 미래 사회의 돈 이야기를 다루고 있어요. 왜 '돈'에 대해서 알아야 할까요. 세상에 돈 없이 살 수는 없잖아요. 돈은 우리 삶에서 중요한 도구라는 점에서 제대로 이해하고 아는 것이 세상을 살아가는 힘이라고 할 수 있어요. 그래서 이 책에서는 돈이 무엇인지, 조개껍데기부터 디지털 화폐까지 화폐의 역사와 세계를 움직이는 돈의 힘을 설명해주고, 어떻게 디지털 화폐가 탄생했는지, 암호화폐의 세상을 연 비트코인과 토큰으로 움직이는 네트워크인 블록체인 세계, 디지털 사회가 가져올 세상의 변화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어요. 복잡한 금융 지식에 대해서 재미있게 만화로 알려주고 있어서 돈의 역사 안에서 디지털 화폐를 보다 쉽게 이해할 수 있기 때문에 학교 밖 경제 교과서이자 생기부 필독서로 활용하면 좋을 것 같아요.
인류는 조개껍데기로 시작해서 금화, 은화 등을 거쳐 종이돈까지 다양한 형태의 돈을 사용해 왔고, 현재는 가상화폐, 암호화폐와 같은 새로운 디지털 화폐가 등장했어요. 불과 몇 년 전만 해도 돈이란 손으로 만질 수 있는 화폐였는데 이제는 손으로 만질 수 없는 돈의 시대를 살고 있는 거예요. 디지털 화폐와 블록체인 기술은 경제 활동뿐 아니라 사회 활동과 정치의 장에도 혁신을 가져올 수 있다는 장점도 있지만 보안 관리에 있어서 취약점이 있어요. 이미 시작된 디지털 화폐 시대에서 우리가 할 일은 똑똑하게 배우고 준비하는 거예요. 돈이 어떻게 움직이는지 이해하고, 비트코인을 비롯한 미래의 돈에 대해 제대로 아는 것이 중요해요. 멋진 미래를 꿈꾼다면 금융 지식과 새로운 기술을 배우고 똑똑한 경제습관을 만들어야 한다는 것, 이것이 디지털 세상에서 슬기롭게 살아가는 비결이라는 점에서 청소년 필독서네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