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장님이여 회계하라 - 돈 남기는 장사의 비결
윤정용 지음 / 위즈덤하우스 / 2025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


"열 명 중 아홉 명이 망한다는 자영업 지옥에서 제가 살아남은 비결은

바로 '회계 시스템'에 있었습니다.

사업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얼마를 벌었느냐'가 아니라 '얼마를 남겼느냐'입니다." (15-17p)

살아남은 한 명이었다면 이 책을 거들떠 보지도 않았겠지요.

망한 아홉 명 중 하나, 불황 속에 망하는 이유는 널려 있고, 살아남아 성공하는 비결은 따로 있었네요. 회계하라, 회계하는 사장님만이 살아남을지니, 고로 회계 시스템을 모른다면 사업은 시작도 말지어다!

《사장님이여 회계하라》는 윤정용님의 실전 노하우를 담은 책이에요. 저자는 회계를 전공하지 않았고 오히려 숫자 울렁증을 가진 문과생이었는데 삼성 에스원 재무팀에서 일하면서 맨땅에 헤딩하듯 회계를 배웠고, 실제로 가계를 운영하며 겪는 생생한 현장경험을 바탕으로 회계 시스템을 구축하여 생존은 넘어 성장했고 이러한 실전 노하우를 전하면서 현장현 회계교육 전문가가 되었다고 하네요. 따지고 보면 회계를 하지 않는 사업이 없는데 사업을 시작하면서 회계를 모른다는 건 시작부터 망조인 거죠. 자영업 실패의 원인에서 통제할 수 없는 외부 요인들은 어쩔 수 없지만 회계는 통제할 수 있는 영역이자 모든 사업의 필수요소라는 점에서 사장님이 꼭 가지고 있어야 할 생존 무기라는 거예요. 장사에서 비즈니스로 성장시키는 사장님들의 공통점은 탄탄한 회계 기반이라고 하네요.

이 책에서는 회계가 무엇인지, 기본 개념부터 차근차근 설명해주고 있어요. 가게의 모든 것을 숫자로 생각하고 기록하는 회계 마인드는 매출과 비용, 현금흐름, 재고 등 중요한 숫자들을 꾸준히 기록하고, 숫자들의 의미를 분석함으로써 길러지는 능력이고, 사업의 핵심지표들을 이해하고 문제의 원인을 분석할 때 건강한 손익구조를 만들 수 있어요. 책 속의 워크 시트를 보면, '내 가게의 현재 상태 진단하기', '간단 재무상태표 작성하기', '간단 손익계산서 작성하기', '변동비와 고정비 분류하기'가 나와 있어서 직접 기록하며 배울 수 있어요. 회계 공부를 통해 생존력을 높이는 심플한 회계 시스템을 구축하는 방법, 매출은 키우고 비용을 줄이면서 이익을 쭉쭉 늘리는 비법, 성공하는 사장님이 되는 실전 회계 전략이 꼼꼼하게 나와 있네요. 회계는 세무사에게 맡기면 된다는 안일한 생각은 금물, 직접 회계를 해봐야 가게 경영이 명확해지고 더 나은 결정을 내릴 수 있네요. 진짜 돈 버는 사장님이 되고 싶다면 회계 공부는 필수, 똑똑한 사장님으로 거듭날 수 있는 회계 첫걸음 책이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