땅끝마을 임선생의 건강한 매일 반찬 - 조선왕조 궁중음식 기능 이수자의 손맛이 담긴 건강 반찬 142
임승정 지음 / 책밥 / 2025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


세상에 맛있는 음식들은 많지만 그 중 하나를 꼽으라면 집밥인 것 같아요.

워낙 한식을 좋아해서 맛집도 한식을 찾게 되더라고요. 엄마의 손맛, 아직까지는 솜씨가 부족해서 열심히 노력 중이에요.

《땅끝마을 임선생의 건강한 매일 반찬》은 조선왕조 궁중음식 기능 이수자의 손맛이 담긴 건강 반찬 142 요리책이에요. 이 책에서는 제철 재료를 사용한 건강하고 맛있는 전통 음식을 중심으로 집 반찬 레시피를 알려주고 있어요. 요리 초보 시절부터 다양한 요리책들로 연습을 해왔는데, 기본은 집에서 평소에 먹는 반찬을 잘하는 것이 중요한 것 같아요. 아예 요리를 모를 때에 비하면 어느 정도 요리를 하는 수준이지만 잠시 노력을 게을리 했더니 반찬 종류가 늘 먹던 것만 만들게 되더라고요. 그래서 땅끝마을 임선생님의 레시피를 배워야겠구나, 마음을 먹게 되었네요. 유튜브 채널 <땅끝마을 임선생>을 통해 다양한 레시피와 이야기를 나누던 저자의 요리책이라서 구독자들에게 선물 같은 책이고, 요리 초보자들에겐 교과서 같은 유익한 책이네요. 요리 시작 전에 필요한 도구, 자주 사용하는 양념, 비법 육수와 달걀 지단 부치는 법, 재료 손질과 보관법, 재료별 써는 법, 개량법을 사진과 함께 잘 설명해주고 있어서 혼자서도 따라 할 수 있어요. 물론 재료별로 써는 것은 방법을 알아도 시간을 들여 연습해야 실력을 쌓을 수 있어요. 계량법은 집에서 사용하는 밥숟가락 기준으로 알려줘서 쉽고 편리하네요. 매일 먹는 반찬을 주인공으로 내세웠지만 무침&겉절이, 조림&찜, 볶음&구이, 김치&장아찌, 국·탕&찌개·전골 그리고 명절 음식&전·적, 별식 순으로 집밥 요리의 거의 모든 레시피를 상세히 잘 정리하고 있어서 이 한 권만 있으면 가족들을 위한 건강한 음식을 만들 수 있네요. 어쩌다보니 제철 재료를 잊고 살았는데 임선생님 덕분에 신선한 제철 재료로 만드는 맛있고 건강한 음식에 대해 배울 수 있었네요. 손맛의 기술을 제대로 알려주는 요리책이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