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한권 한달 완성 러시아어 말하기 Lv.1 - 알파벳부터 기초 회화까지 한 달 완성 ㅣ 한권 한달 완성 러시아어 말하기 1
최수진 지음 / 시원스쿨닷컴 / 2025년 2월
평점 :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
영어 외에 다른 외국어 공부는 어떨까,라는 생각에서 시작된 것 같아요.
거창한 목표 대신에 배움 그 자체에 의미를 둔 것이라 그동안 접한 적 없는 외국어인 러시아어에 관심을 갖게 되었네요. 발음이 낯설고 어려워서 엄두를 못냈는데 어디선가 들어본 러시아말은 '고맙습니다'라는 의미의 '스빠시-바', 그것도 가장 짧아서 기억하고 있네요. 괜히 잘못 말했다간 욕으로 오해할 수 있는 말, 소리가 신기한 것 같아요. 러시아어를 배우고 싶은 마음에서 찾게 된 교재, 러시아어를 한 번도 배워본 적 없는 왕초보자들을 위한 책이라고 하네요.
《한권 한달 완성 러시아어 말하기 Lv. 1》는 시원스쿨 러시아어 대표 강사인 최수진 쌤의 책이에요.
책 표지에 적혀 있는 '왕초보 탈출 프로젝트', 즉 러시아를 처음 배우는 사람들을 위한 기초 러시아어 수업이라고 볼 수 있어요.
저자는 시원스쿨닷컴에서 기초 러시아어 No.1 마샤쌤이에요. 왕초보자도 부담 없이 배울 수 있는 쉬운 강의로 친절한 설명과 무한 반복으로 말문을 트게 만드는 것이 마샤샘의 학습전략이라고 하네요. 러시아어 왕초보 탈출 프로젝트, 교재 구성을 보면 전체 30강으로 끝내는 기초 문법 강좌인데 말하기 위주라서 실전 회화 실력을 높이는 데에 중점을 두고 있어요. 각 장마다 배우게 될 내용을 '오늘의 주제'로 표시되어 있고, 꼭 알아야 할 단어들을 MP3를 들으며 발음을 익히고 소리내어 말하면서 익힌 다음에 응용 예문을 통해 필수 문법을 학습하고, '오늘의 핵심표현'에서 마샤쌤이 알려주는 러시아어 회화 팁을 확인할 수 있어요. '오늘의 실전회화'에서는 일상적인 회화 표현을 배우고, '오늘의 연습문제'를 풀면서 배운 내용을 얼마나 이해했는지 확인할 수 있어요. 학습 마무리는 '쉬어가기' 코너에서 러시아의 문화와 여행 관련 팁을 소개하고 있어서 러시아를 새롭게 알아가는 재미가 있어요. 사실 러시아어 알파벳부터 차근차근 배워야 하는데, 이 교재에서는 '준비하기'로 러시아어 알파벳과 발음 규칙, 억양 구조가 간략하게 설명되어 있고, QR코드로 정확한 발음 연습을 할 수 있는데, 이 부분은 각자 필요한 만큼 공부하는 시간이 가져야 해요. 아무래도 낯선 러시아어 알파벳 글자와 발음인지라 어느 정도 자연스럽게 말하는 연습이 된 다음에 본격적인 수업을 시작하면 좋을 것 같아요. 어떤 방식으로 공부하든 자유라서, 부담없이 외국어를 배우는 즐거움을 누릴 수 있어서 좋았어요. 러시아어 발음, 목구멍 깊이 어딘가를 치고 나오는 듯한 소리를 따라 해보니 색다른 매력이 있네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