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잡학사전 통조림 2 ㅣ 잡학사전 통조림 2
엔사이클로넷 지음, 주노 그림, 서수지 옮김 / 사람과나무사이 / 2025년 1월
평점 :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
궁금해요? 뭐가 궁금한가요?
평소 궁금증이 많은 편은 아닌데, 이 책을 읽고나서 궁금증이 생겼어요.
《잡학사전 통조림 2》는 엔사이클로넷의 책이에요.
저자는 한 사람이 아니라 잡학계의 백과사전파를 지향하는 일본 최고의 상식 전문가들 집단이라고 하네요. 보통 백과사전이라고 하면 벽돌만큼 두꺼운 책을 떠올릴 텐데, 잡학계의 백과사전은 유쾌한 재미를 첨가한 지식을 추구한다는 점에서 색다른 것 같아요. 무엇보다도 잡학지식의 쓸모는 우리의 호기심을 자극한다는 점이 아닌가 싶어요. 세상 살아가는 데에 꼭 필요한 지식은 아니지만 알면 유용하고, 알아갈수록 재미있기 때문에 삶의 활력을 주는 역할을 하는 것 같아요. 예전에는 잡학을 살짝 얕보는 경향이 있었는데 요즘은 잡학 분야도 어엿한 전문가들이 등장해서 그 매력을 전파하고 있네요.
이 책에서는 수많은 잡학 중에서 427가지를 뽑아 흥미로운 주제별로 나누어 소개하고 있어요. 귀엽고 깜찍한 통조림 그림 안에 427가지 질문이 적혀 있어요. 첫 번째 호기심은 "면도하면 털이 굵어진다는 속설이 사실일까?" (24p)인데 역시나 질문 속에 답이 들어 있네요. 속설은 속설일뿐, 이 말이 사실이라면 머리숱이 적거나 모발이 가늘어서 걱정인 사람이 세상에 한 명도 없을 거예요. 모발 굵기와 양은 유전자의 영향인 거죠. 알면 알수록 오묘한 신체통조림, 알다가도 모르겠고 모르다가도 알 것 같은 감각통조림, 아는 만큼 부유해지는 경제통조림, 잡학다식한 사람으로 만들어주는 사물통조림, 생명이 있는 것은 다 아름답다 생물통조림, 우주만물의 이치를 깨우쳐주는 물리·화학·지구&우주통조림, 지리를 알면 역사도 덤으로 지리·역사통조림까지 분야별 소개도 맛깔나고, 통조림의 내용물까지 만족스럽네요. 가끔 이런저런 대화를 나누다가 서로 알고 있는 내용이 다를 때가 있잖아요. 이게 맞네, 저게 맞네, 우기거나 한쪽에 설득당하거나, 사실 그런 경우가 흔하지 않지만 여기에 나온 질문들을 보다가 그때 생각이 나서 피식 웃음이 났네요. 온라인상에 떠도는 속설, 잘못된 정보들이 많기 때문에 정확하지 않다 싶은 정보는 꼭 확인할 필요가 있어요. 세상에 관한 잡다한 지식들을 조목조목 통조림에 넣듯이 한 권에 잘 정리한 책이라서 뭔가 머릿속이 꽉 채워진 느낌이랄까요. 책 읽는 즐거움을 느끼고 싶은 사람들, 저처럼 호기심 자극을 원하는 사람들을 위해 추천해요.
![](https://image.aladin.co.kr/Community/paper/2025/0208/pimg_7702661134597170.j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