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시노 리조트 스토리 - 컨셉이 뛰어노는 호텔
윤경훈.전복선 지음 / 예미 / 2024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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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시노 리조트 스토리》는 해외 경영의 성공 사례를 분석한 책이에요.

공동저자이자 부부인 두 사람이 전국의 호시노 리조트를 찾아다니며 이 책을 쓴 이유는 한국에 호시노 리조트를 제대로 알리고 싶었기 때문이라고 하네요. 독특한 경영 방식으로 위태롭던 가족 기업이 일본 리조트의 국가대표 브랜드로 우뚝 서게 된 과정과 비결을 다루고 있어요. 호시노 리조트를 잘 모르는 독자들의 이해를 돕기 위해 호시노 리조트 브랜드 소개부터 호시노 요시하루 대표의 철학이 만들어진 배경과 과감한 경영 방식이 자리잡게 된 과정을 설명하고, 일본 전역의 호시노 리조트 시설과 특별한 이야기를 소개하고 있어요. 호시노 리조트의 재생사업 1호 안건인 리조나레 야쓰가타케의 성공을 시작으로, 직원들의 열정에 기반을 둔 대표적인 재생 사례인 아오모리야, 골프장을 동물들이 뛰어다니는 농장으로 바꾸고 구름을 상품화한 아이디어로 대박을 터뜨린 리조나레 토마무, 직원들의 기발한 아이디어와 디테일로 극한의 비수기를 극복해낸 오이라세 계류 호텔, 호시노 온천료칸을 세계적 수준의 일본 료칸 브랜드로 만든 호시노야 가루이자와, 글램핑을 컨셉으로 한 호시노야 후지, 도심형 료칸인 호시노야 도쿄, 오키나와의 아름다운 섬마을 풍경을 지켜내는 착한 리조트 개발을 보여준 호시노야 다케토미지마, 도심 관광호텔이라는 새로운 장르를 개척한 오모5 도쿄 오쓰카, 악명 높은 우범지대의 놀라운 변신을 보여준 오모7 오사카, 쇠퇴한 온천 지역을 되살린 카이 나가토, 리조트의 미래 고객 확보 전략으로 젊은층을 타깃으로 한 새로운 브랜드 베브까지 상식을 뛰어넘는 사고의 전환이 성공적인 재생과 상생으로 이어진 사례들을 만날 수 있어요. 그 중에서 "Low Cost, High Creativity" (136p)라는 오이라세 계류 호텔의 전략이 인상적이었네요. 직원들이 적극적으로 아이디어를 제안하고, 실제로 매력적인 상품들을 제공하여 고객 만족으로 이어진 사례를 보면서 개별 구성원들의 능력이 최대한 발휘될 수 있는 조직 분위기와 업무 환경이 중요하다는 생각을 했네요. 호시노가 IT 도입의 필요성을 느껴 히사모토를 채용했고, 그가 제안한 '전 스텝의 IT 인재화' 전략을 받아들이면서 정보시스템 개발이 특정 인력이 아니라 전 직원이 팀원으로 활약하게 됐는데, 바로 그 점이 호시노 리조트를 마케팅 회사라고 부르는 이유인 거예요. 모든 시설이 제각각의 매력을 발산하고, 컨셉을 구현해낼 수 있는 건 직원들이 능동적으로 즐기면서 스스로 마케터가 되어 일하고 있기 때문이고, 이러한 마케팅 파워야말로 강력한 무기였네요. 변화무쌍한 시대에 걸맞는 경영철학과 성공적인 경영 사례를 보여줬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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