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순례길 여행
이준휘 지음 / 덕주 / 2024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


요근래 하루하루가 순례길 같아요.

순례길이라고 하면 산티아고를 먼저 떠올리게 되는데, 국내에도 순례길이 있었네요.

보통의 여행과는 마음가짐이 다른, 순례길의 여정을 보여주는 책이 나왔네요.

《대한민국 순례길 여행》은 이준휘 여행작가님이 직접 걸었던 국내 순례길을 소개하는 책이에요.

저자는 우리나라에도 산티아고 순례길 못지않은 멋진 곳이 있을 거라는 믿음에서 여정을 시작했고, 순례자의 시선으로 바라보니 모든 길에 의미가 있어서 각 여정에 녹색 순례길, 마을 순례길이라는 이름을 붙였다고 해요. 원래 순례라고 하면 종교 성지를 돌아보는 성지 순례의 의미가 강한데 저자는 종교 성지뿐 아니라 초록의 대지, 삶의 풍경이 담긴 마을, 역사 탐방까지 그 의미를 확장하여 새로운 순례길 여행을 보여주고 있어요. 중요한 건 순례자의 마음으로 걷는 여정이기에 각 순례길을 소개하는 첫 장에 고행의 크기를 발걸음 수, 총 소요 시간, 고강도 운동 시간이라는 세 가지 지표로 표현하고 있어요. 한눈에 알아볼 수 있는 수치로 표시했지만 전적으로 저자의 기준이니 직접 가기로 마음 먹었다면 본인의 걸음 속도를 감안하여 참고하면 좋을 것 같아요. 이 책을 보면서 새삼 우리나라에 이토록 아름다운 곳이 많구나라는 감탄을 하게 됐어요. 이제껏 신나게 놀거나 휴식을 위한 여행을 주로 다녔는데 인생에서 한 번쯤은 순례길을 가봐야겠다는 다짐을 하게 되네요. 일상에서 벗어나 길 위를 뚜벅뚜벅 걷는 일, 순례라고 하는 고행의 여정이 지금 시점에서 필요하단 생각이 드네요. 멋진 사진과 다양한 정보들로 채워져 있어서 처음 순례길 여행을 떠나는 이들에겐 무척 도움이 되는 길라잡이가 될 것 같아요. 기본적으로 순례길 여행 가이드북으로서도 좋았지만 저자가 "Thanks for 3년간 순례의 여정에 동행해 준 아내에게 감사함을 전한다." (7p)라고 적은 부분을 읽으면서 뭔가 감동을 받았네요. 우리 인생길에서 가장 중요한 동반자들, 그들 덕분에 오늘 하루가 행복하고 감사하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