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변하는 교육 환경에 불안한 부모를 위한 2025 대한민국 교육 키워드 - 국내 최대 교육 전문 채널 ‘교육대기자TV’가 선정한 초중등 핵심 트렌드
방종임.이만기 지음 / 21세기북스 / 2024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나라 교육제도는 왜 이리 자주 바뀌는 걸까요.

답답하고 혼란스럽지만 현실 탓만 해서는 길이 보이지 않아요. 오랫동안 교육 분야를 취재해온 기자는 학부모들에게 다음과 같이 조언하고 있어요. 우리 아이들이 어떤 교육환경에 놓여 있는지 이해하고, 급변하는 입시제도를 파악해야 불안, 두려움이 사라지고 자녀에게 꼭 맞는 교육 방향성을 찾을 수 있다는 거예요. 부모가 중심을 잡고, 능동적으로 대응하려면 반드시 필요한 교육 변화 키워드를 알려주는 책이 나왔네요.

《2025 대한민국 교육 키워드》는 학생과 학부모가 알아야 할 교육 변화의 핵심을 꿰뚫는 키워드와 트렌드를 다룬 책이에요.

이 책은 교육 전문기자 방종임 님과 입시 전문가 겸 교육평론가 이만기 님이 다양한 교육 관련 네트워크 정보를 종합하고 분석한 인사이트를 바탕으로 내놓은 대한민국 사교육 트렌드와 교육을 움직이는 여섯 가지 키워드를 담고 있어요. 모든 학부모들이 궁금해야 하는 교육 정보들이 일목요연하게 정리되어 있어요. 2028 대입 개편에서 달라진 부분이 무엇인지, 고교학점제와 전공자율선택제, 수능 이원화에 따른 변화를 어떻게 대비해야 하는지를 알려주고 있어요. 기존 초등학교 '방과 후 학교'와 '돌봄 교실'을 통합하고 개선한 '늘봄학교'의 내용과 문제점을 소개하고 있어요. 부모들은 두 가지 변화의 축을 이해할 필요가 있어요. 외교육제도와 트렌드가 외적 변화 요소라면 우리 아이의 적성, 정서 등이 내적 변화 요소인 거죠. 요즘 아이들은 포노 사피엔스, 즉 휴대전화를 가리키는 포노와 지성을 듯하는 사피엔스가 합져진 신조어로 스마트폰을 신체 일부처럼 24시간 손에서 놓지 않는 신인류라는 거예요. 모든 일상이 스마트폰 속에서 포노 사피엔스들과 함께 하기 때문에 우리 아이들이 지녀야 할 역량은 디지털 문해력이며, 이러한 능력은 자기 조절 능력이 좋은 아이들이 갖춘다는 거죠. 그래서 부모는 변화하는 교육 환경을 제대로 알고, 자녀의 상황을 이해하며 대화를 자주하는 것이 중요해요. 저자들은 부모가 자녀의 공부 시기를 더 길고 넓게 보면서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정서에 집중해야 한다고 강조하네요. 지금은 평생 공부해야 하는 시대인데 아이의 공부 정서를 살피지 못하면 결정적 시기에 공부를 놓아버리는 문제가 생길 수 있으니까요. 이 책을 읽고 나니 긴 안목으로 아이의 학습을 바라보고 이끌어주며, 진심으로 소통하고 지지하는 부모의 역할을 배웠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