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본능 스위치 - 고객의 무의식을 사로잡은 히트 상품의 비밀 86
하쿠호도 히트 습관 메이커스 지음, 정문주 옮김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24년 11월
평점 :
마케팅 관련 서적은 딱 봐도, '이거네!'라는 특징이 있어요.
눈에 띄는 색깔과 디자인, 책 표지부터 강렬하거든요.
《본능 스위치》는 하쿠호도 히트 습관 메이커스의 책이에요. 저자 이름일 리 없는 명칭이 호기심을 자극하네요. 주식회사 하쿠호도의 다양한 전문성을 가진 구성원이 모인 횡단형 조직이며, 습관적으로 손이 가는 상품이나 서비스를 분석해 '히트(HIT)를 만드는 습관'을 연구하고, 이를 무기로 삼아 기업과 프로젝트를 기획하여 상품 및 서비스 개발부터 커뮤니케이션 진행까지 이끄는 원팀이라고 하네요. 역시 아이디어는 혼자보다는 여럿이 함께 나누면서 더 나은 결과물을 얻어낼 수 있는 것 같아요.
우선 첫 장에서는 '본능 스위치'라는 용어에 대한 설명이 '인간의 뇌' 그림 표를 토대로 나와 있어요. 성공한 마케팅 사례에서 논리적으로 설명하기 어려운 요소가 있었는데, 그 본질이라고 할 수 있는 개념을 '본능 스위치'라고 표현한 거예요. 자신도 모르게 갖고 싶어지게 만드는 연출이 곧 본능 스위치라는 거죠. 이 책은 히트 습관 메이커스 팀원들이 찾아낸 본능 스위치의 다양한 사례 모음집이에요. 마케팅 전문가들답게 책의 구성이 세련되고 깔끔해서 눈으로 보는 '재미'가 있어요. 본능 스위치의 종류를 다섯 가지로 정리했는데, 강한 자극으로 효과를 실제보다 더 크게 느끼게 만드는 '민트형 본능 스위치', 에어 캡 뽁뽁이를 톡톡 터뜨리는 손장난 같은 쾌감을 주는 '컴포트형 본능 스위치', 그래프나 수치를 통해 시각적으로 성장하고 있다는 느낌을 주는 '댐형 본능 스위치', 디지털 서비스에 '사용하고 있다는 실감'을 더해주는 '아날로그형 본능 스위치', 특정 의식을 통해 과거의 기억이 소환되듯이 간접적으로 동물 뇌에 작용하는 '세리머니형 본능 스위치'가 있어요. 다섯 가지 본능 스위치를 유형별로 분류하여 소개한 사례들을 보면서 너무 신기한 경험을 했네요. 숨겨진 본능 스위치가 무엇인지를 알고 보니, 그 제품이 더 매력적으로 보이네요. 각자 개인의 취향이라고 여겼던 부분들이 '동물 뇌'를 자극하는 고도의 심리 기술이라는 것, 역시나 인간의 소비 심리를 제대로 활용하는 것이 성공적인 마케팅 비결이네요. 이 책에서는 이미 성공한 사례를 소개할 뿐 아니라 히트 습관 메이커스의 팀원들이 실제로 담당했던 상품의 사례들을 분석해주고 있어요. 본능 스위치를 아는 데 그치지 않고 나만의 새로운 본능 스위치를 찾아내는 연습을 해보는 거죠. 기발하고 놀라운 아이디어는 번개처럼 번쩍 생기는 게 아니라 지속적인 노력의 산물이라는 것을 히트 상품 속에 감춰진 메커니즘을 통해 배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