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용 트렌드 2025
윤영돈 지음 / 경향미디어 / 2024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채용에 대해서 당신만의 재정의가 있느냐는 질문이 놀라웠어요.

지원자 입장에서 그 회사에 뽑히느냐 마느냐라는 요건에만 치중하느라 지속적인 성장이라는 거시적인 측면을 간과했던 것 같아요. 이 책에서는 채용이란 '적합한 잠재적 지원자를 찾고 조직의 일원으로 고용하는 광범위한 여정' (6p)이라고 정의하면서 채용이 단순히 공석을 채우는 것을 넘어 그 이상의 의미를 지녔다는 점을 짚어내고 있어요. 우리는 AI 기술의 발전으로 빠르게 바뀌고 있는 시대를 살고 있고, 취업과 채용을 원하는 사람들이라면 고용 시장과 채용 트렌드를 파악하는 것이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해졌어요.

《채용 트렌드 2025》는 급변하는 고용 시장과 HR 환경에 대응하기 위해 반드시 알아야 할 채용 트렌드를 다룬 책이에요.

저자는 커리어코치이자 채용 트렌드를 연구하는 '윤코치연구소' 소장으로서 『채용 트렌드』 시리즈를 내온 지 6년째라고 하네요. 2024년에는 '일하는 문화'의 변화가 중요했다면 2025년에는 '일하는 동기'가 중요해질 것으로 전망하고 있어요. 2025년 고용 시장은 더 이상 내 일자리가 보장이 되지 않는 채용혹한기로 불린다고 하니, 모두가 힘든 한 해가 될 것 같네요.

이 책에서는 10가지 키워드로 채용 트렌드를 분석하고 있어요. 모티베이션핏 시대, 데이터 기반 채용, 롤플레이 인터뷰, 탤런트 애퀴지션, 커리어 모빌리티, 무경계형 인재, 페르소나 브랜딩, TRM(Talent Relationship Management) 확산, 360도 레퍼런스 체크, 미닝풀라이프 시대라는 키워드를 종합해 보면 채용 트렌드를 관통하는 흐름을 모티베이션핏으로 요약할 수 있어요. 모티베이션핏이란 동기부여 적합성이며 직무를 통해 얻을 수 있는 것에 대한 직원의 기대가 조직이 제공하는 것과 일치하는 정도를 뜻하는데, 조직문화에서 모티베이션을 우선으로 꼽는 이유는 동기부여 적합성이 높아야 장기적으로 만족스러운 성과를 낼 수 있기 때문이에요. 업무능력도 중요하지만 이제 지원자가 조직문화에서 어떤 식으로 동기를 부여하느냐가 채용의 관건이라는 거예요. 채용 트렌드를 파악했다면 다음 단계는 구체적인 전략이 필요해요. 구인기업은 채용에서 퇴직까지 구직자에게 어떤 가치를 제안할 것인지를 고려하여 차별화된 채용전략이 필요하고, 구직자는 업종별 채용 트렌드 전략을 파악하고 자신이 지원할 기업에 관한 사전 준비 작업을 철저히 해야 해요. 책에 나온 주요 업종별 채용 전망을 참고하면서 부록에 실려 있는 모티베이션핏 인터뷰를 통해 자신만의 답변을 준비하면 좋을 것 같아요. 변화하는 파도에 올라탈 수 있는 기회를 잡아야 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