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움직임의 법칙 - 무너진 체형을 바로잡는 내 몸 사용 설명서
운동하는 데이브(최충식) 지음 / 가나출판사 / 2024년 8월
평점 :
"허리 쭉 펴고, 고개 들고, 다리는 모아야지!"
어릴 때 자주 듣던 잔소리, 그때는 귀찮게만 여겼는데 전부 피가 되고 살이 되는 조언이었네요.
아프고 난 뒤에 후회하지 않으려면 미리 예방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것 같아요. 평소 허리 통증 때문에 병원을 다녀보면 단기간 치료만으로는 근본적인 해결이 안 된다는 걸 알게 됐어요. 건강을 위해 꾸준한 운동은 필수라는 걸 모르는 사람은 없을 거예요. 그래서 이런저런 운동법을 알아보고 익히면 된다고 생각했는데, 그보다 먼저 내 몸을 제대로 아는 것이 기본이고 바른 자세, 체형을 유지하고 관리하는 것이 필요하더라고요. 여기, 올바른 몸 사용법을 배울 수 있는 책이 나왔어요.
《움직임의 법칙》은 무너진 체형을 바로잡는 '내 몸 사용 설명서'라고 하네요.
저자는 운동하는 데이브, 최충식님으로 체형교정 전문 퍼스널 트레이너이자 유튜브 채널 '운동하는 데이브' 운영자라고 하네요. 대학 시절에 잘못된 앉은 자세로 목의 균형과 척추의 안정성이 깨지며 큰 통증을 경험한 후 일상 속 자세의 중요성을 알게 되었고, 이를 계기로 몸의 근본적인 움직임을 공부하며 몸의 균형을 바로잡을 수 있는 운동을 널리 전하고자 유튜브를 시작했다고 하네요. 이 책에서는 내 몸을 바르게 알기 위한 의학적 지식으로 시작해 발바닥부터 무릎, 골반, 허리, 등과 어깨로 이어지는 움직임의 법칙과 운동법을 자세하게 알려주고 있어요.
이 책은 체형 교정을 위한 모든 것을 알려주는 지침서라고 할 수 있어요. 체형 교정은 한 번 잡았다고 해서 영원히 유지되는 것이 아니라 유통기한이 있다고 하네요. 우리 몸은 한순간에 만들어지는 것이 아니라 꾸준히 행해진 습관과 자세의 의해 만들어기 때문에 한 번 체형을 교정했어도 잘못된 자세로 돌아가면 소용이 없다는 거죠. 그래서 체형을 교정한다는 건 지금까지 인지하지 못하고 사용했던 내 몸의 근육과 관절을 올바르게 사용하는 방법을 익히고, 일상생활에서 지속적으로 적용하여 습관화시키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하네요. 체형 교정을 원하는 당사자의 의지, 적극성, 꾸준함이 중요하다는 것을 명심하면서 몸을 바로잡는 순서대로 각각의 기능을 살리면서 몸의 기본 틀을 바로잡아나가는 방법을 익히면 돼요. 그림과 함께 설명이 잘 나와 있어서 바른 움직임을 익히는 데에 큰 어려움은 없네요. 다만 기본적인 운동도 꾸준함이 부족해서 매번 새롭게 도전했던 터라 이번에는 작은 것부터 신경써서 좋은 습관으로 만드는 노력을 해야겠어요.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