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콘텐츠 전략가 - 세계 최대 기업의 UX 기반 콘텐츠 전략
나탈리 마리 던바 지음, 김유리 옮김 / 유엑스리뷰 / 2024년 8월
평점 :
《콘텐츠 전략가》는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콘텐츠 전략가인 나탈리 마리 던바의 책이에요.
이 책은 모든 규모의 콘텐츠 전략 실무 구축을 위한 전문적인 가이드북이에요. 저자는 콘텐츠 전략가로서 수많은 시행착오를 겪고 오프라인 및 온라인에서 발견한 자료들을 취합하여 스스로 문제를 파악하며 성장해왔는데 그 과정에서 프로세스 전 과정에 대한 프레임워크를 개발했고, 지속 가능한 콘텐츠 전략 실무를 구축하기 위한 기본적인 블루프린트를 확인했다고 해요. UX 에 초점을 맞춘 콘텐츠 전략을 수립하는 것은 구체적인 기능이나 목적을 가진 구조물을 건축하는 측면과 비슷하므로 기초부터 확실하게 다지는 것이 매우 중요해요. 다져야 할 땅과 세워야 할 건축물, 세부적인 사양을 검토하는 일련의 과정을 '콘텐츠 전략 블루프린트'라는 개념으로 설명하고 있어요. 블루프린트라는 용어는 건축의 도면을 복사하는 데 쓰는 사진을 뜻하는데 여기서는 콘텐츠 전략에 대한 계획이라는 의미로 사용되고 있어요. 콘텐츠 전략 블루프린트에는 다섯 가지 구성 요소가 존재하는데, 첫째, 비즈니스 사례 만들기, 둘째, 다기능 팀과 강력한 관계를 구축하기, 셋째, 프로세스 프레임워크 생성하기 및 도구 큐레이팅하기, 넷째, 늘어나는 수요를 충족하기 위한 규모 조정하기, 다섯째, 의미 있는 성과 측정 기준 수립하기이며 이러한 구성 요소를 지원하는 인력과 프로세스를 비즈니스 사례를 토대로 설명해주고 있어요. 견고한 콘텐츠 전략 실무를 만드는 목적과 중요성에 대해 조직 내의 팀원, 사업 파트너, 다른 분야의 협력자들과 함께 이해하고 공유해야만 목적과 의도를 정확하게 일치시킬 수 있어요. 그래서 콘텐츠 전략가는 사람들이 실무 범위를 이해하도록 돕기 위해 경계를 명확하게 설정하고 제공해야 필요한 협력 관계를 유지할 수 있어요. 이 책에서 중점을 두는 것은 UX 중심의 콘텐츠 전략 실무를 구축하는 것이지만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한 리더십 언어를 이해하고 마케팅 파트너와의 관계를 강화하는 데에 도움이 될 조언들이 포함되어 있어요. 리더는 비즈니스가 유사한 조직이나 경쟁자들보다 유리한 점과 고유한 차이점을 파악해야 하며, 콘텐츠 전략의 관점에서 정확성을 보장하는 콘텐츠를 최신 상태로 업데이트하고 유지하는 데 지속적으로 투자하고, 적절한 형식과 채널을 통해 콘텐츠의 강점을 전달하려는 꾸준한 노력을 해야 한다고 강조하네요. 실제 사례를 바탕으로 유용하고 실질적인 매뉴얼이 담긴 콘텐츠 전략 실무 지침서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