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얼굴 습관의 힘 - 턱 운동과 코 호흡만으로도 얼굴 구조가 달라지는
산드라 칸.폴 R. 에이를리히 지음, 엄성수 옮김, 임선진 감수 / 생능북스 / 2024년 8월
평점 :
"돌출입, 긴 얼굴, 부정교합은 유전이 아니다. 습관 때문이다!"
세계 최고의 생태학자와 교정 전문의가 알려주는 아이의 성장과 얼굴에 대한 모든 비밀!
책 표지에 적힌 문구를 보면서 조금 의아했던 점은 여기에 왜 생태학자가 등장하는가라는 점이었어요. 이러한 의문점은 우리가 잘못 알고 있는 상식 때문이며, 그걸 바로잡아줄 수 있는 내용이 이 책 속에 담겨 있어요. 일단 "구강-안면 관련 유행병"이라는 개념이 무척 놀라웠어요.
《얼굴 습관의 힘》은 산드라 칸과 폴 R. 에이를리히의 책이에요.
산드라 칸은 치과 교정 분야에서 25년간의 임상 경험을 쌓아왔고 현재 안면-턱 성장 치료를 독점적으로 시행하고 있는 미국 치과교정위원회로부터 인정받는 유일한 전문의이며, 폴 R. 에이를리히는 스탠퍼드대학교 인구학 명예교수이자 보전생물학센터 학장이며 현재 인간 문화 진화의 메커니즘을 연구하며 오늘날 인류가 직면하고 있는 '인간의 곤경'이라는 환경 문제를 개선하는 방벙을 찾고자 노력 중이라고 하네요. 어떻게 전공이 전혀 다른 두 과학자가 턱 관련 유행병에 대한 책을 쓰게 되었는지, 그 과정부터 흥미롭네요. 산드라는 치과 대학에서 배우는 치과 교정술의 전통적인 방식은 대개 치아를 뽑고 남은 치아를 보철로 잘 교정해 보기 좋은 미소를 짓게 해주는 것이 목적이라서 건강한 턱, 올바른 얼굴 구조와 호흡은 뒷전으로 밀려나버린 것을 문제라고 의식했고, 아이들의 발달 과정을 유심히 관찰하고 각종 관련 문헌을 찾아보다가 안면-턱 성장 치료를 알게 됐다고 해요. 기존의 치과 교정은 증상에 초점을 둔 치료라면 안면-턱 성장 치료는 올바른 구강 자세를 통해 원인을 해결하는 방식인 거예요. 산드라가 폴에게 처음 설명했을 때는 단순한 구강 문제가 심각한 유행병을 초래할 수 있다는 사실을 믿지 못했다고 해요. 잘못된 구강 자세 하나 때문에 그렇게 많은 질병이 생길 수 있다는 것이 너무 충격적이었던 거죠. 근데 산드라의 연구가 폴이 오랫동안 관심을 가져온 인간의 진화 및 환경과도 관련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면서 이 책이 탄생한 거예요. 이 책의 원제는 '조스(Jaws)', 인간의 턱을 다루고 있어요. 부정교합의 원인이 유전 때문이 아닌 것은 진화 연구에서 드러나는데, 인류 화석 기록에 관한 한 최고의 전문가인 스탠퍼드대학교 진화론자 리처드 클라인은 "나는 개인적으로 부정교합이 있는 초기 인간의 두개골을 본 적인 전혀 없다."라고 했어요. 건강했던 석기 시대인의 턱이 건강하지 못한 현대인의 턱으로 변하는 과정은 문화적 진화로 설명하고 있어요. 여기에서 제시하는 모든 증거가 구강-안면 유행병이 우리의 유전자 때문이 아니라 우리의 문화적인 변화들, 특히 음식 섭취 방식과 음식 종류, 거주지의 변화에서 비롯된 것임을 보여주고 있어요. 근래에 아이들이 치아 교정을 하는 일이 많아진 것은 우연이 아니라 구강-안면 유행병 때문인 거예요. 정확하게 원인을 알아야 올바른 치료가 가능한데, 부정교합이라는 증상만 교정하려고 했으니 근본적인 치료가 아니었던 거죠. 부모들이 반드시 신경써야 할 것은 아이들의 식단과 식습관, 호흡 패턴 그리고 '구강 자세(oral posture, 음식을 먹거나 말을 하지 않을 때의 턱 모양)를 살펴보고, 올바른 생활습관을 익히도록 돕는 거예요. 아이들의 올바른 구강 자세를 찾아 유지하는 데 도움을 주는 훈련 지침이 자세히 나와 있어요. 이 책은 주로 어린아이의 문제에 초점을 맞추고 있지만 어른들도 활용할 수 있어요. 치료보다 예방이 더 중요하다는 말은 거듭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아요. 음식을 어떻게 먹고, 올바른 구강 자세를 어떻게 취하는가 하는 것들을 제대로 알고 실천하기만 해도 유행병을 예방할 수 있다는 것을 확실히 배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