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으로 완전 해석 네트워크 기본
후쿠나가 유지 지음, 이영란 옮김 / 정보문화사 / 2024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디지털 시대를 살고 있는 우리에게 컴퓨터와 네트워크는 일상 그 자체라고 할 수 있어요.

스마트폰을 비롯한 각종 디지털 기기를 통해 네트워크로 연결되어 있는데, 그 네트워크 안에서는 어떤 일이 일어나고 있을까요.

《그림으로 완전 해석 네트워크 기본》은 네트워크를 제대로 이해할 수 있는 입문서라고 할 수 있어요.

이 책은 네트워크의 개념부터 구성 요소와 원리, 통신 프로토콜, 네트워크 기기와 가상화, 네트워크 서비스, 네트워크 보안, 네트워크 구축과 운용까지 실제로 어떻게 구성되고 작동하는지를 그림으로 알기 쉽게 설명해주고 있어요. 사실 원리와 개념을 몰라도 네트워크를 사용하는 데에 아무런 불편은 없지만 네트워크 관련 업무를 한다면 꼭 알아두어야 할 기본지식이에요. 우선 네트워크의 역할은 '앱들이 뭔가를 하기 위해 데이터를 주고받을 수 있도록 해주는 것' (14p)이며, 서로 주고받는 데이터의 형식이나 절차가 정해져 있어서 HTTP 또는 HTTPS 라는 이름이 붙어 있어요. 하나의 거점 내부의 네트워크를 LAN(Local Area Network), 거점과 거점을 연결하는 네트워크를 WAN(Wide Area Network)라고 하는데, 그림으로 보면 개념을 보다 쉽게 이해할 수 있어요. 기본적인 용어가 대부분 약자가 많아서 복잡하고 어렵다고 느껴질 수 있지만 간략한 도표, 수식으로 정리된 내용을 보면 프로토콜과 기술이 네트워크의 어디에서 사용되는지 한눈에 확인할 수 있어요. 유선 네트워크에서 무선 네트워크로 변화하는 과정에는 가상화 기술을 응용한 새로운 시스템 구축 방법인 클라우드, 인터넷 연결을 빠르게 해주는 터널 기술이 있어요. 평소에 사용하는 메일이나 웹과 같은 네트워크 애플리케이션이 어떻게 작동하는지, 네트워크를 안전하게 아용하기 위해 필수적인 보안 유지에 대한 지식들과 직접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운용할 때 필요한 지식을 다루고 있어서 실무적인 도움을 얻을 수 있어요. 컴퓨터 네트워크 사용자라면 알아야 할 기본적인 네트워크 기술과 실무를 쉽고 정확하게 배울 수 있다는 점에서 모두를 위한 네트워크 필독서인 것 같아요.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