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초등국어사전 - 휴대하기 편리한 초등학교 전학년용
가나북스 편집부 지음 / 가나북스 / 2024년 6월
평점 :
디지털 세상이라도 이것만큼은 필요하다고 생각했던 그것은 바로 사전이에요.
《초등 국어 사전》은 가나북스에서 나온 휴대하기 편리한 초등학교 전학년용 국어 사전이에요.
제가 초등학교를 다닐 때는 국어 사전으로 단어를 빨리 찾는 대회가 있을 정도로 사전을 중요하게 여겼는데, 세월이 흘러 지금은 사전이 있어야 할 자리를 스마트폰이 뺏은 느낌이에요. 학교에서는 따로 국어 사전을 활용하지는 않기 때문에 가정에서 아이들이 국어 사전을 사용할 수 있도록 도와줄 필요가 있어요. 일단 이 사전의 장점은 초등학생을 위한 맞춤 사전이라는 점과 작은 사이즈인 것 같아요. 거의 스마트폰 사이즈라서 친근한 데다가 한 손으로 들어도 전혀 무리가 없는 가벼운 무게라서 좋네요. 사전의 첫 장을 펼치면 다문화 가족과 초등학생을 위한 세계 국기 한글 & 영문 살펴보기가 나와 있고, <일러두기>에서 본 사전의 낱말을 표기하는 기준과 배열, 풀이, 발음, 부호에 대한 설명이 있고, 찾아 보는 법을 자세히 알려주고 있어요. 사전을 찾아 보는 방법이 알고 나면 쉬운데, 모를 때는 굉장히 어렵게 느껴져요. 차근차근 연습해보면 금세 익숙해져요. 중요한 건 국어 사전과 친해지는 것인데 그러기 위해서는 시간이 좀 필요해요. 처음부터 무리하지 말고 재미있는 놀이처럼 시작하면 좋을 것 같아요. 함께 수다를 떨면서 모르는 낱말도 찾아 보고, 서로에게 낱말 퀴즈를 내면서 조금씩 사전과 친해지는 중이에요.
ㄱ (기역)부터 순서대로 초등학생이 알아야 할 낱말들을 알기 쉽게 뜻을 풀어주고, 중간에 그림도 포함되어 있어요. 기존에 제가 알던 국어 사전과 크게 다른 점은 없지만 아이들에겐 사전 자체가 새로운 물건인 듯 싶네요. 부록에는 비슷한 말 찾아보기, 반대말 찾아보기, 틀리기 쉬운 말 찾아보기, 속담 찾아보기, 수수께끼, 사자성어, 글자의 시초, 바르게 읽기, 표준말을 알아내는 법까지 있어서, 정말 알차고 유익한 사전이네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