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인생 리셋 - 직장인이 직업인으로 살아가는 방법
김형중 지음 / 라온북 / 2024년 6월
평점 :
현재 다니고 있는 직장을 평생 직장으로 여기는 사람이 몇이나 될까요.
하루가 다르게 변하는 세상만큼이나 직업군도 빠르게 바뀌고 있어요. 어떻게 해야 나만의 경쟁력을 갖고 잘 살아갈 것인가를 고민하게 되네요.
《인생 리셋》은 인생 후반전을 위한 책이라고 할 수 있어요. 저자는 공공기관에서 일한 지 거의 30년이 되어가는 직업인으로서 단순히 직장을 다니는 직장인이 아니라 직업적 사명을 지닌 직업인이 되어야 한다고 강조하고 있어요.
이 책은 당당한 직업인으로의 삶을 살기 위해서 무엇을 준비하고 어떻게 노력해야 하는지를 알려주고 있어요. 우선 세상의 판이 어떻게 바뀌었는지를 몇 가지 키워드로 풀어내고 있어요. 100세 시대, 저성장 시대, 기후 위기, 4차 산업혁명과 기업의 변화, 세계로 나아가는 K-문화, 그리고 달라진 삶의 생태계를 통해 왜 우리가 이러한 변화를 직시해야 하는지를 설명해주네요. 새로운 기술과 지식이 등장하면서 사회구조와 조직이 변하고 있고, 우리 역시 평생 지속적으로 학습해야 하는 상황이 되었어요. 직장을 떠나서도 당당하게 살아가려면 나의 무기가 되는 콘텐츠를 직장에 다닐 때 만드는 것이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며, 중년의 시간을 어떻게 보내느냐에 따라 인생 후반전이 결정된다고 이야기하네요. 자신의 삶을 남과 경쟁하며 이겨야 하는 지위게임으로 만들지 말고, 자신만의 가치를 만들어 모두 함께 성장해가는 가치게임으로 만드는 것이 중요하며, 이것이 우리가 인생 후반전에 반드시 가져야 할 덕목인 거예요. 중년의 40450세대는 얼마 남지 않은 직장생활에서 곧 다가올 퇴직 시점을 고려하여 실력을 키우는 노력이 필요한데, 현재 회사에서 하고 있는 기술이 시장에서 통하는지 점검하고 부족하다면 이 분야에 대한 실력을 배양하고 나만의 강점을 키워야 해요. 그러기 위한 방법으로 공부를 하고 책을 읽고 글을 써야 하며, 공부는 자신이 일하는 분야에 대한 회사공부를 우선적으로 한 다음에 이것을 뒷받침하는 자격증이나 학위 취득이 필요하다는 거예요. 중년의 나이가 되면 인생을 돌아보며 고민이 많아지는데, 이때 필요한 것이 인생계획서예요. 단순히 결심이 아니라 구체적인 인생계획서를 작성하는 것이 핵심인데, 작성하는 방법은 인생의 비전을 설정하고, 자신의 장단점 분석, 중장기 인생계획과 이를 달성하기 위한 실행과제 및 방법을 기록하고 주기적으로 점검하며 수정해가야 해요. 결국 변화하는 시대를 잘 적응하려면 스스로 변화를 주도하는 삶을 살아야 해요. 내 삶의 주도권을 갖고, 늘 변화하는 나를 만날 수 있다면 멋진 인생 2막을 맞이할 수 있어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