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으로 읽고 각으로 쓴다 - 활자중독자 김미옥의 읽기, 쓰기의 감각
김미옥 지음 / 파람북 / 2024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좋은 책은 혼자만 읽기 아까워서 주변에 널리 알리고 싶어요.

하지만 내가 좋아하는 책이라고 해서 상대방도 좋아하란 법은 없기 때문에 선물하기가 쉽지 않아요. 책을 고르고 선택하는 것도 각자의 취향이 걸린 일이니까요. 근데 왠지 이 책은 호불호가 없을 것 같아요. 그냥 읽어보면 무슨 말인지 단박에 이해가 될 테니 말이에요. 왜냐하면 이 책은 '책에 대한 책'이기 때문이에요. 필요한 건 책을 읽을 수 있는 시간과 마음, 그 두 가지만 있으면 '책'이 얼마나 괜찮은 친구인지를 느끼게 될 거예요.

《감으로 읽고 각으로 쓴다》는 활자중독자 김미옥님의 첫 단독 책이라고 해요. 저자는 그동안 SNS 파워 북 인플루언서이자 스타 서평가로서 활동해왔고, 이 책에서는 자신이 어떻게 책에 빠지게 되었는지, 책을 읽고 글을 쓰는 일이 어떤 의미인지를 진솔하게 들려주고 있어요.

"아무도 당신의 이야기에 귀를 기울이지 않을 때, 세상에 혼자 남겨졌다고 느낄 때, 나는 글을 쓰라고 말한다. 잘 쓰고 못 쓰고는 문제가 되지 않는다. 우선 살아야 하지 않겠는가. 글이 나를 살게 했던 것처럼 당신도 살게 할 것이다." (4-5p)

무턱대고 글을 쓰라고 하면 한 글자도 쓰기 어렵지만, 마음에 드는 책을 읽고 그 책에 관한 내용을 적어본다면 보다 수월하게 글을 쓸 수 있을 거예요. 여기에서는 글쓰기에 앞서서 책읽기에 초점을 맞추고 있어요. 그래서 저자는 자신이 애정하는 책들을 차근차근 소개하면서 이런저런 인생 이야기를 해주네요. 그 책이 어떤 책이냐, 그 내용은 달라지지 않지만 책이 전하는 의미는 읽는 사람에 따라 바뀔 수 있으니까, 구구절절 책의 내용을 설명하는 대신 책을 통해 느낀 것들, 생각하게 된 부분들을 말해주고 있어요. 그 책이 얼마나 매력적인지, 너무 과하지 않게 담백하게 표현해줘서 좋았어요. 이 정도의 설명이면 충분하다고 느꼈어요. 새롭고 다양한 책들에 대해 알아가는 재미도 있고, 그 책들 중에서 마음이 끌리는 책을 찾았거든요. 캐나다의 음악사학자 케빈 바자나가 쓴 글렌 굴드 평전 『뜨거운 얼음』 을 읽은 저자의 소감은, "나도 믿는다. 세상을 변화시키는 예술의 힘을. 피아노가 명상이 되고 신념이 되고 종교가 되어버린 사람, 글렌 굴드의 이야기다." (265p)였어요. 아직 읽지 않은 책이지만 어떤 느낌인지 알 것 같아서, 읽고 싶은 마음이 생기더라고요. 암튼 세상에 내가 모르는 멋진 책들이 이렇게나 많다는 걸 새삼 확인하면서 반가웠네요. 어디선가 자신만만하게 "이런 책을 읽지 않으면 뭘 읽을래?"라는 목소리가 들리는 것만 같아서, 혼자 끄덕였네요. 앞으로 만나야 할 친구들아, 조금만 더 기다려줄래?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