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미분식
김재희 지음 / 북오션 / 2024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웃음이 뭐라고, 그 웃음마저도 인색한 사람이 있는가 하면 눈만 마주쳐도 반갑게 웃어주는 사람이 있어요. 이 소설을 읽으면서 '그냥 웃어주는 사람'을 만났어요. 어쩐지 살맛나게 만드는 좋은 사람을 만나고 싶다면 유미분식으로 오세요.

《유미분식》은 김재희 작가님의 힐링 소설이에요. 동네마다 분식집은 흔하지만 유미분식의 사장님 같은 분은 많지 않을 것 같아요. 만약 똑같은 분을 알고 있다면 그건 정말 행운인 거고요. 소설은 <초대장>으로 시작되네요. 유미분식 김경자 사장님의 딸 황유미가 10년 만에 보내는 편지의 수신인은 유미분식의 단골손님들이에요. 어머니가 돌아가시면서 유언을 남기셨는데 손님들에게 음식을 대접하고 어머니가 남긴 것을 전해드리라고 했다는 거예요. 그래서 정해진 날짜와 시간에 유미분식에 모인 손님들은 각자 추억의 음식을 대접받으며 김경자 사장님과의 인연 혹은 사연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네요. 사장님이 세상을 떠나고, 그 딸인 유미 씨가 유미분식이라는 공간에서 엄마의 유언을 지키기 위해 특별한 파티를 마련했다는 것이 좀 신기했어요. 분식집 사장님과 손님들의 관계가 친하고 가까울 수는 있지만 죽은 뒤에 유언을 남길 정도의 사연이 있다는 건 흔치 않은 일이니까요. 어쨌든 분식집에서 종종 엄마를 도왔던 유미 입장에서도 그 손님들은 익숙한 얼굴들이라 10년 만에 만남이 전혀 어색해보이지 않네요. 과거 분식집에 자주 오던 왕년이모, 연경 씨, 지아 엄마 영순 씨, 개떡 남편이라는 별명이 붙은 아저씨, 은둔 청년 대호, '국씨 아재라 부르던 건물주 아저씨, 경찰시험 준비생이던 미성 씨, 대박을 꿈꾸던 청년 순기 씨는 각자 즐겨 먹는 김밥, 돈가스, 쿨피스, 최애 떡튀순 세트, 소불고기덮밥, 어묵탕 국물, 치즈라면을 대접받는데, 재미있는 건 중간에 '유미분식의 레시피'가 나와 있어서 누구나 추억의 음식을 만들어 먹을 수 있다는 거예요. 학창 시절에 거의 하루도 빼놓지 않고 들렀던 분식집과 친구들이 문득 그리워지네요. 암튼 마지막 메뉴는 열무비빔국수인데 메뉴판에는 없고 유미분식 사장님이 혼자 즐겨 먹던 음식이 나오네요. 도대체 김경자 사장님은 손님들에게 무엇을 전해주고 싶었던 걸까요. 읽는 내내 궁금했는데 역시, 기대를 저버리지 않는 멋진 결말이라 좋았어요. 솔직히 지아 엄마 영순 씨와 개떡 남편은 왜 초대장을 보냈을까 싶을 정도로 진상 손님이라 좀 놀랐거든요. 어떻게 유미분식 사장님은 무례하게 구는 손님들에게도 친절할 수 있는지, 살짝 답답하고 화나는 부분이었는데 나중에는 그런 분이 가까이에 있다면 참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그냥 웃어주는 사람, 친절하고 상냥한 유미분식 사장님 덕분에 마음이 따뜻해졌어요. 나그네의 외투를 벗긴 건 매서운 찬바람이 아니라 따스한 햇님이듯, 진심은 어떻게든 전달이 되는 것 같아요. 유미분식 화이팅!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