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기롭게 써먹는 화학 치트키 - 교과서와 연계되는 생활 속 과학 실험
천페이딩 지음, 양장쥔 그림, 유연지 옮김 / 미디어숲 / 2024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직접 해봐야 알 수 있는 즐거움, 그게 실험이 아닐까 싶어요.

《슬기롭게 써먹는 화학 치트키》는 집에서 해볼 수 있는 화학 실험을 다룬 책이에요.

저자는 고등학교와 화학교육센터에서 학생들을 가르치는 교사이자 유튜브 채널 '동방왕'을 운영하는 과학 칼럼니스트인 천페이딩이라고 하네요. 화학은 암기 과목이 아니라 실험을 통해 지식을 확장하는 과목이라는 저자의 생각에 매우 동의하지만 현실적으로 힘든 부분이 많아요. 학교에서 화학 실험을 늘려주는 것이 최상의 방법이겠지만 여건이 안 된다면 차선책이 이 책인 것 같아요.

이 책에는 누구나 쉽게 구할 수 있는 재료를 사용하여 다양한 실험을 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주고 있어요. 물론 안전한 실험을 위해 저자가 일러준 실험 공약을 반드시 지킨다는 전제가 필요해요. 안전 지침을 주의 깊게 읽고 실험 내용에 따라 장갑, 실험용, 보안경, 실험복, 긴 바지와 신발 등을 착용할 것, 실험을 수행하기 전에 모든 실험 과정을 숙지할 것, 칼이나 날카로운 도구를 사용하거나 불을 사용하는 실험은 부모님, 보호자, 선생님의 허락과 감독하에 진행할 것, 실험 전과 후에는 반드시 비누로 손을 깨끗이 씻을 것, 실험을 마친 후 도구와 기구들을 깨끗이 세척하고 정리할 것, 예상치 못한 작은 화재가 발생하면 젖은 걸레로 불을 덮어 끄는 등 침착하게 대응할 것, 그리고 무무의 깃털을 소중하게 여기며 안전한 실험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 여기서 무무는 책 속 등장인물인 예나, 성진, 동방왕 선생님과 함께 나오는 똘똘한 앵무새예요. 각각의 실험을 줄줄이 설명하는 방식이 아니라 스토리텔링 방식으로 보여주고, 교과 학습 내용과 연계하여 실험 과정을 알기 쉽게 풀어주고 있어서 흥미로워요. 삼투압에 대해 알고 싶다면 달걀 하나로 시작할 수 있고, 연소와 관련된 실험을 통해 촉매에 대해 알아보고 안전한 연료를 직접 만들어 볼 수 있어요. 무엇보다 화학 실험을 통해 맛있는 음식도 만들 수 있어서 요리와 실험을 동시에 즐길 수 있어요. 산과 염기에 의한 색 변화 반응을 알아보면서 달고나, 그라데이션 음료수, 색이 변하는 케이크를 만들어 맛볼 수 있어요. 추리 소설이나 드라마를 좋아한다면 강황 분말로 하는 실험을 추천해요. 화학 원리와 이론을 알면 과학 탐정이 될 수 있어요. 그밖에도 다양한 과학 실험을 통해 재미있는 화학의 세계로 빠져들 수 있어요. 머리로만 이해하는 지식과는 차원이 다르네요. 진짜 실험으로 배우는 지식의 재미와 즐거움, 이 책이 훌륭한 지침서가 될 것 같아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