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수익화 전략 - 챗GPT 시대 생성형 AI 활용법을 배우다
김동석 지음 / 경향BP / 2024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생성형 AI, 거부할 수 없는 혁명의 시작!

《AI 수익화 전략》은 챗GPT 시대에 생성형 AI 활용법을 알려주는 책이에요.

저자는 AI 와 뉴미디어를 아우르는 디지털 전문가로서 자기계발 교육 플랫폼 MKYU에서 강의를 하고 있는 AI 브랜딩 연구소 소장이자 디지털 브랜딩 & 소통 전문가라고 하네요. 자신만의 콘텐츠를 창작하는 사람을 디지털 시대의 개척자 크리에이터라고 부르는데 이들은 단순히 창작자를 넘어 1인 브랜드, 창업가로 성장하기도 하는데, 콘텐츠로 시작해 자신만의 브랜드를 만들어 부가가치를 창출해 내는 사람들이 만들어 가는 새로운 경제 시스템을 크리에이터 이코노미라고 부른대요. 인터넷과 모바일 기반의 Web 2.0 시대 블로그, 인스타그램, 유튜브 등 SNS 채널을 통해 크리에이터들이 새롭게 탄생했고, 현재는 인공지능과 블록체인을 기반으로 맞춤형 정보를 제공하고 데이터 소유를 개인화하는 Web 3.0 시대의 새로운 크리에이터들의 탄생을 마주하게 되었다고 볼 수 있어요.

이 책에서는 'Web 2.0 시대에 누가 돈을 벌었을까?'라는 질문으로 시작해 생성형 AI 로 수익 시스템을 구축하는 구체적인 방법들을 제시하고 있어요. 일단 처음에는 SNS 채널 운영을 통해 직접 수익을 창출하는 것으로 다양한 생성형 AI 를 활용해 자신의 콘텐츠를 완성시키면서 채널을 늘려가는 것이 파이프라인의 개수를 늘리는 방식이에요. 그다음은 자신이 좋아하는 콘텐츠보다는 대중, 독자, 팔로워들이 궁금해하고 그들의 문제점을 해결해주는 솔루션을 제공하면서 공감할 수 있는 콘텐츠를 만들어야 해요. 직접 수익 창출을 통해 자신의 브랜딩을 쌓아가다 보면 크리에이터인 나 자신이 하나의 IP(지적 재산권)가 되는데 이때 일으킬 수 있는 수익이 확장형 수익이라는 거예요. 생성형 AI 툴을 활용하여 브랜딩과 수익화 방법을 하나씩 실행한다면 든든한 파이프라인을 만들 수 있다는 것이 핵심이에요. 구체적으로 생성형 AI 툴을 어떻게 사용하는지, 그 방법에 대해서는 대화형 AI 서비스, 이미지 생성 AI 서비스, 영상 생성 AI 서비스, 그리고 알아두면 유용한 생성형 AI 툴로 나누어 알려주네요. 생성형 AI 들의 등장으로 누구나 크리에이터가 될 수 있게 되었고, 이 책에서는 Web 3.0 시대에 나만의 IP 만들기로 수익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는 방법을 배울 수 있어요. 다만 우리가 배우는 속도보다 더 빠르게 발전하고 있는 인공지능 기술에 관한 대응책이 필요하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최근 오픈AI의 새로운 모델 'GPT-4o'(포오) 가 공개됐는데, 라이브 행사에서 사람과의 실시간 대화를 통해 보고, 듣고, 말하는 등 여러 기능을 수행하는 것이 마치 영화 <Her> 이 현실이 됐다는 점에서 엄청난 이슈가 됐어요. 더군다나 GPT-4o, 스카이의 음성이 영화 <Her>에서 컴퓨터 속 인공지능 '사만다' 목소리의 주인공인 배우 스칼릿 요한슨의 음성과 구분하지 못할 정도로 닮아서 모방했다는 의혹이 일자 스카이 목소리 사용이 중단된 상태예요. 점점 정교해지는 딥페이크 문제를 비롯해 자신의 초상권, 작업물, 정체성 보호를 위한 제도적 장치가 미흡하다는 현실은 앞으로 해결해야 할 과제인 것 같아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