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 블렌딩 테크닉 - 티 전문 유튜브 크리에이터, ‘홍차 언니’의 티 블렌딩 실전 기술
홍차언니(이주현) 지음, 정승호 감수 / 한국티소믈리에연구원 / 2024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티 소믈리에 Tea Sommelier 또는 티 블렌딩 전문가 Tea Blending Master 를 아시나요.

향긋하고 맛있는 티를 즐겨 마시고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관심을 가져볼 만한 일인 것 같아요. 중요한 건 자신이 좋아하는 분야에 대해 배워가는 즐거움을 누리는 게 아닐까 싶어요. 우선 이 책으로 차근차근 티 블렌딩에 대해 알아본 다음에 자격증에 도전해봐도 좋을 것 같아요.

《티 블렌딩 테크닉》 은 유튜브 티(tea) 전문 크리에이터 '홍차언니' 이주현님의 책이자 사단법인 한국티협회의 '티 블렌딩 전문가' 교육 과정의 지정 교재라고 하네요. 이 책에서는 티를 처음 접하는 초보자들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티 블렌딩의 기초부터 친절하게 알려주고 있어요. 우선 산지에서 찻잔까지 원재료를 어떻게 확보하는지 공급망에 대한 기본적인 과정을 소개하고, 티 블렌딩에 관한 지식들을 차례대로 설명해주네요. 블렌딩의 종류와 재료의 구분, 다양한 목적에 따른 분류, 티 블렌딩의 과정, 가향·가미를 통한 플레이버 티의 창조 방법과 기술, 그리고 독자들이 직접 따라해볼 수 있는 셀프 브렌딩 사례가 나와 있어서 티 블렌딩의 기본을 배울 수 있어요. 본격적인 티블렌딩 실습을 하려면 깨끗한 작업 환경에서 자신이 창조할 블렌딩에 필요한 재료와 도구들을 준비해야 돼요. 티 블렌딩의 최종 목표를 선정하고, 그에 맞는 올바른 재료들을 선정하는 것이 중요해요. 재료들의 다양한 특성들을 고려하여 재료의 종류를 선정하는데 가능하면 품질이 높은 것을 사용해야 최종 블렌드의 품질을 보장할 수 있어요. 최종 블렌드를 만들고 나면 향미를 테이스팅하고 분석하는 작업을 하는데 수없이 많은 향미들을 판별하고 구분한다는 건 쉽지 않은 일이고 꾸준히 실습과 훈련이 필요해요. 책에 티 소믈리에를 위한 플레이버 휠 FLAVOR WHEEL 이 나와 있어서 다양한 향의 그룹을 체계적으로 익힐 수 있어요. 블렌딩에 처음 입문한 사람이라면 원하는 향을 목표로 세우고 블렌딩 작업을 시작할 때부터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어요.

티 음료는 가향, 가미 여부에 따라 크게 세 분류, 즉 티 Tea, 플레이버드 티 Flavored Tea, 티(또는 플레이버드 티) + 식품첨가제로 나뉘고, 티 블렌딩의 주요 유형은 싱글 오리진 티, 싱글 오리진 블렌딩, 멀티 오리진 블렌딩, 블렌디드 블렌딩, 플레이버드 티 블렌딩, 허브 블렌딩이 있어요. 티 블렌딩에 관한 지식과 기술들이 상세하게 잘 설명되어 있고, 홍차언니가 직접 연출한 블렌딩 티 레시피 35종과 전 세계 25개국 고유의 클래식 블렌드 58종을 소개하고 있어서 맛있는 티를 더욱 깊이 있게 즐길 수 있을 것 같아요. 무엇보다도 세계적인 티 브랜드에 대해 새롭게 알게 된 부분들이 신기했고 거기에 숨겨진 꿀팁까지 배울 수 있어서 흥미진진한 티 전문가 수업을 받았네요.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