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이 자는 동안 잠재의식이 대신 일하게 하라 - 자는 시간을 줄여 일하는 미련한 습관은 버려라!
나카이 다카요시 지음, 윤혜림 옮김 / 전나무숲 / 2024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성공한 사람들은 하루에 몇 시간을 잘까요.

한때 수험생들 사이에 '4시간 자고 공부하면 합격하고 5시간 자면 대학 못 간다'라는 4당5락이 통하던 시절이 있었는데, 잠을 줄여서 뭔가를 했을 때 오히려 역효과가 나는 경우가 많았어요. 개인적인 경험인 줄 알았더니 실제로 20세기 초반부터 현재까지 충분한 수면이 기억에 도움이 된다는 연구 결과가 꾸준히 발표되었고, 수면 부족은 인지기능과 기억력 저하를 일으킨다고 알려져 있어요. 성공하려면 잠 잘 시간까지 쪼개서 노력해야 한다는 건 모두 옛말이고, 요즘은 충분히 잘수록 성공할 확률이 높아진다는 것이 상식이 되었네요. 성인 기준으로 충분한 수면 시간은 7~8시간이지만 개인차가 있기 때문에 수면의 양보다는 질적인 측면을 고려하는 것이 효율적인 수면 관리라고 할 수 있어요.

《당신이 자는 동안 잠재의식이 대신 일하게 하라》는 시간관리의 달인 나카이 다카요시의 책이에요.

저자 나카이 다카요시는 지금까지 모두 여섯 개 회사의 사장을 맡아 같은 시기에 50가지나 되는 공직을 수행하며 슈퍼맨의 면모를 보여줬는데, 그의 성공 비결은 자신이 개발한 수면 레시피를 활용했기 때문이라고 해요. 수많은 회사와 점포를 경영해 온 경험을 바탕으로 경영 컨설턴트로 활동하면서 행복한 성공을 목표로 하는 사람들을 위해 세미나와 강연 활동도 하고 있는데, 그 중 수면에 관한 핵심 비법을 책으로 펴낸 거예요.

이 책은 인생을 바꾸는 수면의 힘을 알려주고 있어요. 수면과 기억, 그리고 학습 메커니즘을 설명해주고, 이 메커니즘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는 수면 레시피, 즉 잠들기 전 잠재의식이라고 하는 마술 램프를 문지르는 훈련법을 소개하고 있어요. 뇌에는 기억의 공장에 해당하는 해마가 있는데, 우리가 자는 동안 해마는 보관 중인 기억들을 분류하여 필요한 것과 불필요한 것을 나누는 역할을 한다고 해요. 해마는 하루 동안의 기억을 정리할 때 취침 시부터 과거를 향해 시간 축을 반대로 돌려서 재생하기 때문에 잠들기 전의 기억이 가장 선명하게 남는 것이고, 따라서 잠들기 전 5분 동안 마술램프(잠재의식)에 어떤 명령을 내려 두는지가 수면시간을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데 매우 중요한 포인트가 되는 거예요. 저자가 알려주는 '자는 동안 다음 날 업무를 처리하는 방법'은 모두 아홉 단계라서 익숙해지기 전까지는 시간이 좀 걸리는데 익숙해지면 잠들기 전 3분과 다음 날 아침의 멘탈 리허설 2분을 합해 5분 정도의 시간이면 충분해요. 마법램프, 마법의 주문이라고 표현했듯이 방법만 알면 누구든지 쉽게 실행할 수 있고 매우 긍정적인 결과를 얻을 수 있어요. 여기에 양질의 수면을 위한 팁까지 배울 수 있어서 정말 유익하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