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의 배신 - 머릿속 생각을 끄고 일상을 회복하는 뇌과학 처방전
배종빈 지음 / 서사원 / 2024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널 믿었는데, 어떻게 나한테 이럴 수 있니?"

직접 확인하기 전까지는 모를 거예요. 남의 얘기처럼 들리지만 우리는 매일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배신을 당하고 있어요.

《생각의 배신》은 생각이 많아 괴로운 사람들을 위한 뇌과학 처방전이에요.

저자는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로서 진료실을 찾는 수많은 환자들을 치료하면서 문제는 상황이 아니라 생각이라는 결론을 얻었다고 해요.

우리 사회는 생각하는 행동을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어릴 적부터 생각을 많이 하도록 교육받아왔는데, 상식과는 달리 생각은 우리를 불행하게 만들기도 하고, 우울감과 불안감을 유발해 정신장애를 일으키기도 한다는 거예요. 최근 뇌과학 연구들은 생각에 빠지는 것이 각종 정신장애와 밀접한 관련이 있고, 정신장애의 발생 가능성과 예후와도 깊은 연관이 있음을 입증하고 있어요. 실제로 환자들이 생각에 빠지는 것이 문제라고 인식하고, 생각에서 벗어났더니 우울과 불안 증상이 많이 나아졌다고 해요. 그래서 이 책에서는 생각이 어떻게 우리를 불행하게 하며, 정신장애를 유발하는지 살펴보고, 생각에 빠지게 되는 상황들을 어떻게 극복할 수 있는지를 안내하고 있어요.

우리가 꼭 기억해야 할 핵심 처방은 '생각에서 벗어나기'인데, 이것은 단지 머릿속을 가득 채우는 생각에서 벗어나는 것을 의미하는 게 아니라 우리의 주의를 다른 무언가로 옮기는 과정이라고 볼 수 있어요. 생각 외에 다른 무언가에 주의를 기울이면, 그 일에 온전히 몰입할 수 있는데 이 몰입이 우리를 행복하게 만든다고 해요. 생각에서 빠져나오는 것을 반복하는 것은 무언가에 집중하고 몰입하는 것을 지속하는 연습이며, 생각에서 벗어나는 다양한 방법 중 하나가 생각을 글로 표현하는 글쓰기가 있어요. 또한 생각의 늪에 빠지는 상황들을 미리 알면 부정적인 생각도 예방할 수 있어요. 평소보다 주의력이 크게 떨어지고 책이 잘 읽히지 않는다면 무언가에 중독되지는 않았는지 확인해봐야 해요. 아마 대부분의 사람들이 스마트폰을 비롯한 디지털중독을 겪고 있기 때문에 디지털 디톡스가 등장한 것 같아요.뇌가 자극적인 것에 지속해서 노출된 상태라면 잔잔한 것에 주의를 기울이는 것을 반복해서 연습하는 것이 필요한데, 독서나 산책, 조용한 음악 등의 잔잔한 자극에 집중하는 시간을 늘리는 것이 좋아요. 삶을 긍정적으로 변화시키기 위해서는 좋은 습관이 중요한데, 습관을 만드는 것은 의지가 아닌 뇌예요. 습관 형성에는 전전두피질과 기저핵이 중요한 역할을 하고, 전전두피질이 의지로 행하는 행동에 관여하며, 반복할 때는 특정 상황과 연관지어 반복해야 기저핵에서 반복적인 행동을 자동화하여 습관으로 만들어지는 거예요. 책에 나오는 생각의 기술을 습관으로 만든다면 어떤 어려움 속에서도 마음의 안정을 찾을 수 있고, 건강한 삶을 유지할 수 있어요. 마지막으로 저자는 필요할 때는 현대의학의 힘을 빌려야 한다고 이야기하네요. 부정적 생각의 반복에서 벗어나기 위해 다양한 방법을 시도했는데도 효과가 없다면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한 상황이니까 적극적인 치료 자세가 중요해요. 몸과 마음의 건강을 지키는 일, 뇌과학 처방전으로 시작해보세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