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의 모든 과학 - 빅뱅에서 미래까지, 천문학에서 생명공학까지 한 권으로 끝내기
이준호 지음 / 추수밭(청림출판) / 2024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세상의 모든 과학》은 138억 년이라는 빅히스토리를 담은 책이에요.

빅히스토리는 우주의 기원에서 시작하여 지구의 탄생 이후의 역사를 천문학, 물리학, 생물학, 인류학 등 모든 과학 지식을 동원하여 설명하는 융합 학문이라고 해요. 우주와 지구, 인류와 문명의 역사가 어떻게 시작되었고 어디로 흘러가는지를 알려주는 가장 방대한 이야기라고 할 수 있어요.

이 책의 첫 장에는 우주, 인류, 과학 역사의 결정적 순간들을 하나의 흐름으로 살펴볼 수 있는 연표가 나와 있어요. 138억 년 전, 점에서 시작된 우주가 쭈욱 그어진 선을 따라 2023년을 분기점으로 1조 년 뒤, 모든 것이 사라지고 어둠만 남은 우주로 마무리되고 있어요. 인간의 삶으로는 감히 상상도 못할 머나먼 미래까지 보여주는 연표라서 신기하고 이상한 기분이 들어요. 저자의 말처럼 인류 문명의 역사는 0.1초도 안 걸리는 시간이기에 지금 우리의 시간은 우주의 역사 속에선 너무나도 짧은 찰나인데 정작 우리는 수만 년을 살 것처럼 굴고 있으니 굉장한 코미디 같아요. 어찌됐든 우리에겐 엄연히 인류의 시간이 흐르고 있고, 기후위기와 환경오염과 같은 심각한 문제들을 마주하고 있어요. 저자는 우리에게 138억 년이라는 방대한 이야기를 들려줌으로써 전 지구적 시야에서 인류 문명이 안고 있는 문제가 무엇인지를 명확하게 볼 수 있도록 안내하고 있어요. 이 책에서는 다양한 도표와 흥미로운 그림을 통해 과학적 지식뿐 아니라 상상력을 더할 수 있게 만드네요. 우주, 지구, 바다, 대륙, 조상, 인류, 무기, 농업, 문자, 컴퓨터, 생명공학, 천문학, 빅뱅이라는 각각의 키워드마다 과학적인 해설과 함께 인류의 현주소를 보여주고 있어서 얼마나 심각한 상황인지를 깨닫게 해주네요. 멸종위기에 처한 야생동식물종이 늘어나고 있다는 건 다음 차례가 인류라는 경고이기도 해요. 육상생태계의 4억 2000만 년 역사 속에서 동족을 위협하고 위협당하는 불행한 삶을 자초한 특이한 동물은 인류뿐이라는 사실은 부끄러운 자화상이네요. 우리는 인류 문명이 인구 지성의 필연적 결과물로 여기지만 지구 역사에서는 그저 우연한 사건이며, 인류의 진화는 인간이 강자여서가 아니라 약자였기에 생존을 위한 변화였다는 점을 상기한다면 기존의 잘못된 태도를 바꿔야 해요. 과학자들은 우물 안의 개구리였던 인류를 끌어올려 새로운 세상을 보여주고 있어요. 지금 인류는 갈림길에 서 있고, 그 선택에 따라 인류의 미래는 완전히 달라질 거예요. 우주는 지금이 가장 빛나는 순간이며, 우리 모두가 해결해야 할 문제들도 바로 지금 여기에 있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